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4-1 교수진행과정에 따른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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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전상황 교수방법

1) 환경적 구조화

2) 교수자료의 적절한 배열 및 순환

3) 식별자극 구성

  • 특정행동이 지속적으로 강화를 받게 되는 과제나 상황

4) 선택하기

5) 자극 및 반응촉진 전략

  • 도움을 유아가 반응하기 전에 줌

(1) 자극촉진

  • 정반응의 확률을 높이는 자료의 수정
  • 반응촉진보다 교사의 준비시간 더 필요

(2) 반응촉진

  • 반응 전 혹은 오반응 후 교사가 취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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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시행 시 교수방법

1) 유아주도적인 탐색허용을 위한 반응적 정교화

2) 환경중심 언어전략

  • 영유아의 활동 안에서 영유아의 주의를 교사가 따라가는 전략

3) 또래중재전략

4) 자기관리전략

3. 후속결과 교수방법

1) 강화

  • 1차: 수면, 음식, 쉴 곳
  • 2차: 활동, 토큰, 물질, 사회적
  • 적절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만 강화
  • 강화를 받기 위함보다는 행동에 대한 자아동기화가 이루어져야 함


2) 차별강화전략

(1) 차별강화

  • 특별한 행동을 보일 때 강화하고, 아닐 때는 강화제 제공 x

(2) 행동적 추진력

  • 차별강화의 특별한 방법
  • 순응성 증가
  • 활동참여 증가
  • 영유아가 평소에 잘 하지 않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

(3) 일치훈련

  •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일치될 때 강화
  • 습득한 기술의 일반화 촉진

3) 반응형성법(shaping)

  • 행동형성
  • 목표행동에 대한 차별적인 단계적 접근강화
  • 참여 촉진
  • 복잡하고 바람직한 패턴의 수행 이끌어냄

4) 연쇄법(chaining)

  • 일련의 단계들로 구성된 기술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가르침
  • 성취감

(1) 전진법(forward)

  • 기술수행 순서대로 가르치는 것
  • 긍정적 연쇄

(2) 후진법(backward)

  • 수행순서의 마지막 단계부터 가르치는 것
  • 역연쇄


5) 오류수정(수정절차)

  • 학습에 대한 강화적인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장애영유아가 오반응인 오류를 범할 가능성을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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