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6-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자료수집 2단계: 적응단계

고양이 이심콩 2023. 2. 13.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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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과 내 진단평가

 

1) 행동목록을 통한 일과수행 평가

 

  • 학급에서 진행되는 일과의 흐름에 따라 장애영유아의 수행수준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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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준화되지 않은 발달평가

 

1)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서

 

  • 유아자극
  • 신변처리
  • 운동성
  • 사회성
  • 인지
  • 언어


2) 캐롤라이나 교육과정(CCPNS) 평가

 

  • 25개의 세분화된 단계로 구분

 

3)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AEPS)


4) 출생에서 5세까지(DARBAS)

 

  • 6개 영역
  • 165개 하위영역
  • 각 하위영역은 한 기술의 시작에서부터 5세까지 발달연령 순으로 제시
  • 기능적인 면에 초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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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준화된 선별 및 발달평가

 

1) 발달선별검사

 

  • 한국판 부모작성형 유아모니터링 체계(K-ASQ)
  •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CDR-R)
  • 한국형 덴버발달선별검사(K-DDST-II)
  • 한국판 유아발달 이정표(K-CDI)
  • 한국형 베일리영아발달검사(K-BSID-II)
  •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DEP)

 

2) 발달영역별 검사도구

 

(1) 사회성 능력: 한국판 부모작성형 사회 정서 모니터링 체계(K-ASQ)

 

  • 자기조절
  • 순응
  • 의사소통
  • 적응기능
  • 자율성
  • 감정
  •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2) 정서 행동 능력: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

 

(3) 언어능력: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4) 인지학습 능력: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 검사(K-WPPSI)

 

  • 만 2세 6개월부터 7세 7개월 아동의 지능 측정

 

(5) 초등전이 능력: 한국 기초학력 검사(KISE-BAAT)

 

  • 만 5세부터 만 15세까지
  • 읽기, 쓰기, 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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