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3-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계획 및 원칙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21:07
728x90
반응형

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계획

1)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요소

(1) 효과적 교수 관리(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 물리적 관리
  • 심리사화적 관리
  • 절차적 관리
  • 행동 관리
  • 교수적 관리
  • 인사관리
  • 시간관리

(2) 교수 시행을 위한 사전 고려 요소들

  • 일반교육 오리엔테이션
  • 기초적인 실제
  • 특수화된 수정 실제
  • 보조공학

(3) 교수 평가 및 협력을 위한 고려 요소들

  • 지속적인 진전 모니터하기
  • 영유아평가
  • 지속적인 교수환경 분석
  • 부모 혹은 양육자와의 의사소통
  •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
728x90

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원칙

  • 교수할 행동(목표행동) 명확하게 수립

1) 교수원칙

  • 개별화의 원칙
  • 자발성의 원칙
  • 자립화의 원칙
  • 생활화 및 실제화의 원칙
  • 다양화의 원칙
  • 최대한의 참여를 의한 부분참여 원칙

3. 교수방법 및 전략

1) 주의 집중 및 동기 유발

2)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지도(ZPD)

  • 비계 설정: 유능한 또래나 성인의 적절한 지원 제공
  • 지원을 점차 줄여 스스로 수행 가능하도록

3) 예측 가능한 반복적인 일과 제공

4) 과제 분석에 의한 단계적인 교수

5) 영유아에게 적합한 의사소통 제공

6) 문제행동 예방 전략

  • Hand-under-Hand: 교사 손 위에 아이 손: 감각 예민한 아이
  • 프리맥의 원리(할머니의 법칙): 보상 제공
  • 안정감을 주는 물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