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계획
1)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요소
(1) 효과적 교수 관리(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 물리적 관리
- 심리사화적 관리
- 절차적 관리
- 행동 관리
- 교수적 관리
- 인사관리
- 시간관리
(2) 교수 시행을 위한 사전 고려 요소들
- 일반교육 오리엔테이션
- 기초적인 실제
- 특수화된 수정 실제
- 보조공학
(3) 교수 평가 및 협력을 위한 고려 요소들
- 지속적인 진전 모니터하기
- 영유아평가
- 지속적인 교수환경 분석
- 부모 혹은 양육자와의 의사소통
-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
728x90
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원칙
- 교수할 행동(목표행동) 명확하게 수립
1) 교수원칙
- 개별화의 원칙
- 자발성의 원칙
- 자립화의 원칙
- 생활화 및 실제화의 원칙
- 다양화의 원칙
- 최대한의 참여를 의한 부분참여 원칙
3. 교수방법 및 전략
1) 주의 집중 및 동기 유발
2)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지도(ZPD)
- 비계 설정: 유능한 또래나 성인의 적절한 지원 제공
- 지원을 점차 줄여 스스로 수행 가능하도록
3) 예측 가능한 반복적인 일과 제공
4) 과제 분석에 의한 단계적인 교수
5) 영유아에게 적합한 의사소통 제공
6) 문제행동 예방 전략
- Hand-under-Hand: 교사 손 위에 아이 손: 감각 예민한 아이
- 프리맥의 원리(할머니의 법칙): 보상 제공
- 안정감을 주는 물건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장애아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지도 4-1 교수진행과정에 따른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6) | 2023.01.17 |
---|---|
장애아지도 3-3 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3-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환경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2-2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2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2-1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1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