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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과 내 진단평가
1) 행동목록을 통한 일과수행 평가
- 학급에서 진행되는 일과의 흐름에 따라 장애영유아의 수행수준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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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준화되지 않은 발달평가
1)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서
- 유아자극
- 신변처리
- 운동성
- 사회성
- 인지
- 언어
2) 캐롤라이나 교육과정(CCPNS) 평가
- 25개의 세분화된 단계로 구분
3)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AEPS)
4) 출생에서 5세까지(DARBAS)
- 6개 영역
- 165개 하위영역
- 각 하위영역은 한 기술의 시작에서부터 5세까지 발달연령 순으로 제시
- 기능적인 면에 초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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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준화된 선별 및 발달평가
1) 발달선별검사
- 한국판 부모작성형 유아모니터링 체계(K-ASQ)
-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CDR-R)
- 한국형 덴버발달선별검사(K-DDST-II)
- 한국판 유아발달 이정표(K-CDI)
- 한국형 베일리영아발달검사(K-BSID-II)
-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DEP)
2) 발달영역별 검사도구
(1) 사회성 능력: 한국판 부모작성형 사회 정서 모니터링 체계(K-ASQ)
- 자기조절
- 순응
- 의사소통
- 적응기능
- 자율성
- 감정
-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2) 정서 행동 능력: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
(3) 언어능력: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4) 인지학습 능력: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 검사(K-WPPSI)
- 만 2세 6개월부터 7세 7개월 아동의 지능 측정
(5) 초등전이 능력: 한국 기초학력 검사(KISE-BAAT)
- 만 5세부터 만 15세까지
- 읽기, 쓰기, 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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