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장애영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배치
1) 장애영유아가 경험하는 교수환경의 교육적 기능
(1) 안전한 환경
(2) 충분한 공간
(3) 조용한 공간
(4) 너무 큰 열린 공간 피하기
- 수정된 열린 공간
- 활동 영역들이 분리, 그러나 서로 다른 영역 볼 수 있도록 함
(5) 방음에 대한 고려
(6) 시각적으로 단순한 교재의 배치
728x90
2. 물리적 환경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접근권의 개념
(1) 1993년 6월 25일 세계인권대회에서 채택된 비엔나 선언 및 행동 계획에 의거한 장애인의 접근권 개념이 중요하게 대두
(2) 1997년 우리나라의 접근권인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리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제정
- 장애인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 및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동등
(3) 장애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접근권
- 환경상의 특징으로 인해 활동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됨
(4) 장애영유아에게 환경으로의 접근 가능성
2)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
-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디자인
- 모두를 위한 디자인: 베리어 프리, 접근성 디자인, 보조공학
- 공평한 사용
- 사용상의 융통성
-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 정보 이용의 용이
- 오류에 대한 포용력
- 적은 물리적 노력
-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장애아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지도 3-3 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0) | 2023.01.17 |
---|---|
장애아지도 3-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계획 및 원칙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2-2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2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2-1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1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1-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진행과정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