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학급일과 내 활동들에서 장애영유아 지도
1) 등원
- 영유아의 자조기술, 읽기능력 향상
2) 이야기 나누기
- 아침 일과의 첫 모임
(1) 이야기 나누기 시 활동 범주
- 모이기
- 인사나누기
- 이름 부르기
- 일과소개
-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 새로운 활동 소개
3) 전이 시간
- 장애영유어가 참여하기 어려운 활동
- 교사는 사전 계획 필요
4) 자유선택활동
- 스스로 선택해서 결정하는 능력이 적은 장애유아는 적절한 시간 사용이 어려움
- 장애유아와 또래사이릐 갈등이 발생할 경우: 영유아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시간 주기
5) 동화•동시•동극
- 언어적 표현능력과 신체적 표현능력 증진
-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
6) 음률•게임•요리 활동
- 장애유아가 가장 즐겁게 적극적으로 참여
- 노래부르기: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소그룹이 함께 부를 수 있는 기회 제공
7) 실외활동
- 경련장애유아가 항경련제를 복용할 경우: 햇빛 알레르기 반응 일으킬 수 있음
- 지체장애유아: 덥다는 표현 못할 수 있음
8) 간식 및 점심시간
(1) 식사지도의 목적 및 필요성
- 독립을 위한 일차적 생존기술의 습득
- 음식섭취의 부적절한 태도개선
- 또래사회 통합의 어려움 개선
- 구강운동 발달
- 도구 사용을 통한 운동능력 발달
- 식사속도의 지체로 인한 활동참여 기회 감소 예방
(2) 프레어윌리 증후군 유아
- 계속적으로 음식 요구
- 충동적
- 고짐 셈
- 15번 염색체 이상
(3) 이미증(이식증, pica)
- 섭식장애
9) 귀가
- 회상과 평가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장애아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지도 5-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자료수집 1단계: 입소상담 - 입소 전 단계 (0) | 2023.01.19 |
---|---|
장애아지도 4-1 교수진행과정에 따른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6) | 2023.01.17 |
장애아지도 3-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계획 및 원칙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3-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환경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2-2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2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