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3-3 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21:39
728x90
반응형

1. 학급일과 내 활동들에서 장애영유아 지도

 

1) 등원

 

  • 영유아의 자조기술, 읽기능력 향상

 

2) 이야기 나누기

 

  • 아침 일과의 첫 모임

 

(1) 이야기 나누기 시 활동 범주

 

  • 모이기
  • 인사나누기
  • 이름 부르기
  • 일과소개
  •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 새로운 활동 소개

 

3) 전이 시간

 

  • 장애영유어가 참여하기 어려운 활동
  • 교사는 사전 계획 필요

 

4) 자유선택활동

 

  • 스스로 선택해서 결정하는 능력이 적은 장애유아는 적절한 시간 사용이 어려움
  • 장애유아와 또래사이릐 갈등이 발생할 경우: 영유아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시간 주기

 

5) 동화•동시•동극

 

  • 언어적 표현능력과 신체적 표현능력 증진
  •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

 

6) 음률•게임•요리 활동

 

  • 장애유아가 가장 즐겁게 적극적으로 참여
  • 노래부르기: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소그룹이 함께 부를 수 있는 기회 제공

 

7) 실외활동

 

  • 경련장애유아가 항경련제를 복용할 경우: 햇빛 알레르기 반응 일으킬 수 있음
  • 지체장애유아: 덥다는 표현 못할 수 있음

 

8) 간식 및 점심시간

 

(1) 식사지도의 목적 및 필요성

 

  • 독립을 위한 일차적 생존기술의 습득
  • 음식섭취의 부적절한 태도개선
  • 또래사회 통합의 어려움 개선
  • 구강운동 발달
  • 도구 사용을 통한 운동능력 발달
  • 식사속도의 지체로 인한 활동참여 기회 감소 예방

 

(2) 프레어윌리 증후군 유아

 

  • 계속적으로 음식 요구
  • 충동적
  • 고짐 셈
  • 15번 염색체 이상

 

(3) 이미증(이식증, pica)

 

  • 섭식장애

 

9) 귀가

 

  • 회상과 평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