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2-2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2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20:24
728x90
반응형

1. 장애영유아 보유교사와 치료사의 역할과 협력

1) 통합적 치료의 흐름

(1) 풀 아웃(pull-out)

  •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교실이 아닌 별도의 교실에서
  • 정기적인 시간표에 따라
  •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 주 2회 정도
  • 부적절

(2) 풀 인(pull-in)

  • 관련서비스 전문가 각자의 전문성이 개별영유아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적으로 기여

(3) 통합적 치료

  • 협력적으로 진단하고, 계획하고, 평가하고, 공동의 욕구와 목표에서의 진보를 보고하기 위해 교육적 방법들과 치료적안 방법들을 협응


2) 학급중심의 통합적 치료의 실제적 가치

  • 교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적 과정 지원하고, 치료사는 영유아의 교육적 성취의 최대화를 지원하는 파트너십에서 기인
728x90


2. 교직원 간의 협력 증진방안

1) 장애영유아 교수에 영향을 미치는 협력요인

  • 프로그램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
  • 철학 및 교수절 접근 공유
  • 영유아에 대한 공동 주인의식
  • 의사소통
  • 팀 구성원 각자의 전문적 역할에 대한 융통성과 변화
  • 협력 당사자 간의 개인적 관계성에서의 견고성
  • 원장의 행정적인 지원

2) 협력에 바람직한 원장의 태도

  • 공통된 철학을 가지도록 지원
  • 적절한 회의 시간 지원
  •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일하도록 지원
  • 팀 구성원들 간 전문지식을 공유하도록 지원
  • 팀 구성원들이 작업을 공유하도록 지원

3) 협력에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

  •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요구되는 상황에 대한 주도력
  • 모든 상황에 대한 융통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