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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영유아 보유교사와 치료사의 역할과 협력
1) 통합적 치료의 흐름
(1) 풀 아웃(pull-out)
-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교실이 아닌 별도의 교실에서
- 정기적인 시간표에 따라
-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 주 2회 정도
- 부적절
(2) 풀 인(pull-in)
- 관련서비스 전문가 각자의 전문성이 개별영유아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적으로 기여
(3) 통합적 치료
- 협력적으로 진단하고, 계획하고, 평가하고, 공동의 욕구와 목표에서의 진보를 보고하기 위해 교육적 방법들과 치료적안 방법들을 협응
2) 학급중심의 통합적 치료의 실제적 가치
- 교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적 과정 지원하고, 치료사는 영유아의 교육적 성취의 최대화를 지원하는 파트너십에서 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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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직원 간의 협력 증진방안
1) 장애영유아 교수에 영향을 미치는 협력요인
- 프로그램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
- 철학 및 교수절 접근 공유
- 영유아에 대한 공동 주인의식
- 의사소통
- 팀 구성원 각자의 전문적 역할에 대한 융통성과 변화
- 협력 당사자 간의 개인적 관계성에서의 견고성
- 원장의 행정적인 지원
2) 협력에 바람직한 원장의 태도
- 공통된 철학을 가지도록 지원
- 적절한 회의 시간 지원
-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일하도록 지원
- 팀 구성원들 간 전문지식을 공유하도록 지원
- 팀 구성원들이 작업을 공유하도록 지원
3) 협력에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
-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요구되는 상황에 대한 주도력
- 모든 상황에 대한 융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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