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1-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진행과정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17:50
728x90
반응형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단계

1) 단계

(1)진단평가 시행과 자료 수집

(2)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가족의 요구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장기목적 결정

  • 강점, 지도점
  • 1년


(3) 장기목적을 단기목표로 구체적으로 세분화

  • 목표행동
  • 교수계획
  • 성취기준

(4) 교수목표를 일상적인 학급활동 내에서 장애영유아의 요구를 반영해서 일과와 활동에 삽입

  • 적응행동
  • 대•소근육 기술
  • 정서 및 사회적 행동
  • 인지
  • 의사소통

(5) 진전도 평가, 수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계획 수정•보완

  • 진보평가
  • 자원조정
  • 목표수정
728x90


2. 장애영유아를 위한 지원

1) 입소상담

2)입소 전 전이프로그램

  • 부모입학 오리엔테이션
  • 사전 적응프로그램


3) 입소

  • 학기 초 적응 프로그램
  • 장애에 대한 이해교육

4) 유아진단평가

  • 일화관찰
  • 하루일과에 따른 평가표(일과적응평가)
  • 발달평가: 가정에서 부모가 작성
  • 협력의뢰서

5) 가족평가

  • 가족요구조사서
  • 영유아정보조사서
  • 가정방문
  • 가족자원 계획 수립

6) 유아 현행 수준 요약서

7)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수립

8) 1차 평가회의, IEP 확정

  • 1차 평가회의
  • 부모동의서
  • 교직원 간 공유회의

9)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 및 실행

10) 2, 3, 4차 평가회의

3. 장애영유아를 위한 가족지원

(1) 부모역할 및 역량강화

  • 다양한 형태의 소집단 부모교육
  • 가족교육
  • 부부 프로그램

(2) 부모상담

(3) 가족참여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4)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자원연계

(5) 자기-옹호지원하기

  • 장애영유아 부모가 자신들의 권리 주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