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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단계
1) 단계
(1)진단평가 시행과 자료 수집
(2)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가족의 요구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장기목적 결정
- 강점, 지도점
- 1년
(3) 장기목적을 단기목표로 구체적으로 세분화
- 목표행동
- 교수계획
- 성취기준
(4) 교수목표를 일상적인 학급활동 내에서 장애영유아의 요구를 반영해서 일과와 활동에 삽입
- 적응행동
- 대•소근육 기술
- 정서 및 사회적 행동
- 인지
- 의사소통
(5) 진전도 평가, 수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계획 수정•보완
- 진보평가
- 자원조정
- 목표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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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애영유아를 위한 지원
1) 입소상담
2)입소 전 전이프로그램
- 부모입학 오리엔테이션
- 사전 적응프로그램
3) 입소
- 학기 초 적응 프로그램
- 장애에 대한 이해교육
4) 유아진단평가
- 일화관찰
- 하루일과에 따른 평가표(일과적응평가)
- 발달평가: 가정에서 부모가 작성
- 협력의뢰서
5) 가족평가
- 가족요구조사서
- 영유아정보조사서
- 가정방문
- 가족자원 계획 수립
6) 유아 현행 수준 요약서
7)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수립
8) 1차 평가회의, IEP 확정
- 1차 평가회의
- 부모동의서
- 교직원 간 공유회의
9)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 및 실행
10) 2, 3, 4차 평가회의
3. 장애영유아를 위한 가족지원
(1) 부모역할 및 역량강화
- 다양한 형태의 소집단 부모교육
- 가족교육
- 부부 프로그램
(2) 부모상담
(3) 가족참여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4)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자원연계
(5) 자기-옹호지원하기
- 장애영유아 부모가 자신들의 권리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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