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장애아지도

장애아지도 2-1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1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19:32
728x90
반응형

1. 생태학적 환경에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의 기본 역할

  • 교육대상 영유아의 발달 및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함
  • 장애상태 및 장애가 영유아 및 가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식
  • 영유아의 특성, 강점, 필요 선발
  • 영유아를 위한 학습활동 계획, 실행

(1) 미시체계 내에서 요구되는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과제

  • 환경
  • 가족

(2) 중간체계 내에서 요구되는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과제

  • 의사소통
  • 영유아 및 가족 권리증진
  • 수평적 전이: 기관 -> 기관
  • 수직적 전이: 가정 -> 유아교육기관 -> 초등학교

(3) 외체계, 거시체계 내에서 고려해야 할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과제

  • 규정
  • 지원사항
  • 관련법률
  • 이론적 배경
728x90

2.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와 일반 보육교상 역할과 협력

1) 협력적 관계의 중요성

  • 통합당위성

2) 일반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영유아의 학습을 확장시키기 위한 개별적인 교육보다는 학급 내 모든 영유아들을 위한 교수제공

3)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영유아의 진단 및 프로그램 평가와 더불어 영유아의 특별한 학습 및 행동문제를 교정하기 위한 직접적인 중재 제공
  • 장애영유아를 직접 지도하고 부모네게 필요한 정보 제공


3. 협력교수

1) 협력교수의 개념

(1) 협력교수의 개념

  •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 집단의 영유아들을 위해 교수를 계획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함께 책임을 지는 교수형태

(2) 협력적인 관계가 발달되는 모형

  • 익숙히 알아야 하는 기본 절차들을 정의하는 단계
  • 서로 간의 상호 관계성을 인정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단계
  • 각 영역의 역할을 구분하여 책임을 분담하는 관계
  • 책임의식을 가지고 다른 전문가와 협력적으로 각기 맡은 책임을 수행하는 단계

2) 협력교수의 형태

(1) 그림자교수

  • 일반 보육교사가 주로 구체적인 내용을 가르치고,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영유아 1~2명을 옆에서 직접 가르침

(2) 교수-지원교수

  • 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한 교사는 조력자의 역할
  • 장애아 보육교사는 학급 주변을 순회하며 개별 지원요구가 필요한 모든 영유아 지원

(3) 스테이션교수

  • 교육내용을 몇 개로 나누어 교사가 각 스테이션에서 다른 활동을 교수
  • 영유아들은 스테이션을 돌아가면서 수업

(4) 평행교수

  • 유아를 반으로 나누어 각 교사가 따로따로 교수

(5) 대안적교수

  • 일반적 수준의 대집단 하나와 수행능력이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인 소집단 하나를 만들고 두 교사가 각자 교수


(6) 팀교수

  • 단일집단으로 구성하여 단일과제로 두 교사가 다른 교수역할 수행
  • ex) 개구리 모습 설명 / 개구리 성장과정 설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