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생태학적 환경에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의 기본 역할
- 교육대상 영유아의 발달 및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함
- 장애상태 및 장애가 영유아 및 가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식
- 영유아의 특성, 강점, 필요 선발
- 영유아를 위한 학습활동 계획, 실행
(1) 미시체계 내에서 요구되는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과제
- 환경
- 가족
(2) 중간체계 내에서 요구되는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과제
- 의사소통
- 영유아 및 가족 권리증진
- 수평적 전이: 기관 -> 기관
- 수직적 전이: 가정 -> 유아교육기관 -> 초등학교
(3) 외체계, 거시체계 내에서 고려해야 할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과제
- 규정
- 지원사항
- 관련법률
- 이론적 배경
728x90
2.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와 일반 보육교상 역할과 협력
1) 협력적 관계의 중요성
- 통합당위성
2) 일반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영유아의 학습을 확장시키기 위한 개별적인 교육보다는 학급 내 모든 영유아들을 위한 교수제공
3)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영유아의 진단 및 프로그램 평가와 더불어 영유아의 특별한 학습 및 행동문제를 교정하기 위한 직접적인 중재 제공
- 장애영유아를 직접 지도하고 부모네게 필요한 정보 제공
3. 협력교수
1) 협력교수의 개념
(1) 협력교수의 개념
-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 집단의 영유아들을 위해 교수를 계획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함께 책임을 지는 교수형태
(2) 협력적인 관계가 발달되는 모형
- 익숙히 알아야 하는 기본 절차들을 정의하는 단계
- 서로 간의 상호 관계성을 인정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단계
- 각 영역의 역할을 구분하여 책임을 분담하는 관계
- 책임의식을 가지고 다른 전문가와 협력적으로 각기 맡은 책임을 수행하는 단계
2) 협력교수의 형태
(1) 그림자교수
- 일반 보육교사가 주로 구체적인 내용을 가르치고,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영유아 1~2명을 옆에서 직접 가르침
(2) 교수-지원교수
- 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한 교사는 조력자의 역할
- 장애아 보육교사는 학급 주변을 순회하며 개별 지원요구가 필요한 모든 영유아 지원
(3) 스테이션교수
- 교육내용을 몇 개로 나누어 교사가 각 스테이션에서 다른 활동을 교수
- 영유아들은 스테이션을 돌아가면서 수업
(4) 평행교수
- 유아를 반으로 나누어 각 교사가 따로따로 교수
(5) 대안적교수
- 일반적 수준의 대집단 하나와 수행능력이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인 소집단 하나를 만들고 두 교사가 각자 교수
(6) 팀교수
- 단일집단으로 구성하여 단일과제로 두 교사가 다른 교수역할 수행
- ex) 개구리 모습 설명 / 개구리 성장과정 설명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장애아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지도 3-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환경 (0) | 2023.01.17 |
---|---|
장애아지도 2-2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2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1-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진행과정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1-2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이해 2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1-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이해 1 (2)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