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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
-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 장애아의 필요 충족이 어렵기 때문에 장애아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 계획, 실행
(1) 개별화
- 교사와 장애아가 일대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교육프로그램이 각 장애아에게 맞춰서 작성
(2) 개별화 교육
- 각 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장애유형 및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및 방법,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 실시하는 교육
2) 개별화교육의 배경
- 미국 장애아교육법에서 처음 규정
-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처음 규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애서 개별화교육 재정의
- 만 3~5세 장애아 의무교육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실행 이유
(1) 장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관리도구
장애아의 영역별 교수목표(운동성, 의사소통, 사회성, 적응행동, 인지), 교수상의 유의점, 제공되는 관련서비스, 평가절차 및 기준 명시
(2) 장야아의 진보 상황을 알아보는 평가도구
(3)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의사소통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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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대상자
1) 발달지체
- 9세 미만
- 특정 장애 범주가 아니라 발달이 늦은 상태를 지칭하는 것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있는 영유아도 포함
2) 시각장애
- 교정시력이 매우 나쁘거나 시야가 좁은 경우 모두 포함
- 저시력
- 맹: 잔존감각 사용
3) 청각장애
- 인공와우 수술, 언어치료
- 보청기를 사용해도 청력을 통해 의사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태
- 난청: 보청기 사용 시 말소리 인지 가능한 만큼 잔존청력 보유
- 농
4) 지적장애
- 지적기능이 지연되는 것과 함께 적응행동의 어려움을 보이는 사람
- 만 18세 이전에 나타남
- 지적장애의 정의를 영유아기에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유아들에게 사용하기 부적절한 용어
5) 지체장애와 뇌병변장애
(1) 지체장애
- 신경계의 이상, 근골격계의 이상, 선천적 기형 등의 신체적 이상을 가진 모든 경우
- 사고로 인한 외상성 뇌손상과 뇌막염으로 인한 질병으로 생기기도 함
(2) 뇌병변장애
- 신경상의 뇌손상으로 경직성과 이완성으로 구분
- 경도: 소근육 운동에만 문제
- 중도중복: 휠체어나 보조기구 필요
- 하지마비: 다리 부분에만 문제
- 편마비: 몸의 왼쪽이나 오른쪽에서만 나타나는 마비
- 사지마비: 팔 2, 다리 2 마비
- 삼지마비: 팔•다리 중 세 군데
6) 정서 및 행동장애
- 영유아기에 진단하기 힘든 장애범주
7) 자폐성장애
- 3세 이전에 발병
- 학습 및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
- 사회적 상호작용의 거부나 부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 언어의 부재 또는 부적절하고 비기능적인 언어사용
- 과도한 감각방어: 과소•과민 반응 (과소: 형광등 계속 보기, 과민: 물 튀면 옷 벗기)
- 동일한 것에 대한 집착
- 자폐범주성장애
8) 의사소통장애
- 말을 할 수 있지만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도 포함
- 다른 장애의 2차 장애로 나타나기도 함
- 말장애: 조음장애(발음정애, 설소대단축증), 유창성장애(말더듬), 음성장애
- 언어장애: 언어와 관련된 추상적 규칙체계와 상징적 체계의 이해장애와 표현장애
9) 건강장애
- 만성질환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업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전문적인 의료적 지원의 필요성 차원에서 건강장애로 포함할 수 있지만, 지체장애와 같이 외형상으로 두드러진 장애조건을 갖는 경우 포함 x
10) 학습장애
-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주의집중이나 지각, 기억력 등의 결함으로 인해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임
- 영유아기에 학습장애를 진단하는 것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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