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법적 근거
(1)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 인적사항 (장애유아, 가족)
-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운동성, 의사소통, 인지•사회성, 적응행동)
- 교육목표
- 교육내용
- 교육방법
- 평가 계획
-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2)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
- 현재 수행수준: 강점, 지도점
- 장기목적(1년)과 단기목표(2~3개월 or 1학기)
-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 장애아가 일반교육에 참여하는 통합 정도
- 장애아의 진단을 위해서 필요한 수정
- 서비스 시작시기와 지속기간에 대한 날짜
- 교육적 프로그램의 일반화로의 전이 (가정, 지역사회, 초등학교)
- 계획 평가
- 교육배치 형태
- 책임자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장애아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지도 3-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환경 (0) | 2023.01.17 |
---|---|
장애아지도 2-2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2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2-1 전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 1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1-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진행과정 (0) | 2023.01.17 |
장애아지도 1-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이해 1 (2)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