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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적장애의 정의
1) 법적 정의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2)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 1급: 지능지수가 35 미만인 사람으로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 2급: 지능지수가 35~50인 사람으로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아니하고 특수기술이 필요하지 아니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
- 3급: 지능지수가 50~70인 사람으로서 교육을 통한 사회적•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
2)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AAIDD)의 정의
- 지적 기능성과 개념적•사회적•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 양 영역에서 유의하게 제한성을 보이는 것
- 18세 이전에 시작
3) DSM-5(APA, 2013)의 분류체계
- 개념, 사회, 실용 영역에서 지적 기능 및 적응 기능의 결함이 발달기에 발병
- 지능지수 평균에서 2표쥰편차의 점수(IQ 70) 이하
4) 지원의 정도에 따른 분류
(1) 간헐적 지원
- 필요로 할 때에만 단기적으로 지원
(2) 제한적 지원
- 시간 제한적
(3) 확장적 지원
- 일부 환경에서 장기간의 정규적인 지원을 요하는 경우
(4) 전반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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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적장애의 진단 및 평가방법
1) 진단과 평가의 종류
- 규준 지향적 검사: 개인의 성취도를 다른 사람과 비교
- 준거 지향적 검사: 개인의 성취도를 어떤 설정된 준거와 비교
2) 지능과 적응행동의 평가 준거
- 지능: 진단의 준거로 사용된 특정 검사 도구의 측정의 표준오차와 평가 도구의 강점 및 제한점을 고려하여 평균보다 2 표준편차 이하
- 적응행동: 일반 모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첫째,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행동의 세 영역 중 한 가지, 혹은 둘째, 세 영역 전체 점수가 평균보다 2 표준편차 이하일 때
- AAIDD가 제시한 적응행동 세 가지 요인 군: 개념적 기술, 사회적 기술, 실제적 기술
3.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1) 다중위험요인 접근법
- 위험요인 유형: 생의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 행동적 요인, 교육적 요인
- 발생 시기: 출생 전, 출산 전후, 출생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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