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6-2 지적장애아 교육 2

고양이 이심콩 2023. 1. 31. 08:44
728x90
반응형

1. 지적장애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1) 주의

  • 선택적 주의집중과 주의 유지의 어려움

(2) 기억

  • 단기기억 또는 작동기억정보처리과정의 어려움
  • 초인지(주어진 일을 해결하고 수행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지, 어떤 전략이 가장 효율적인지 평가하고 노력의 결과를 점검하는 능력)의 문제
  • 자기조절 능력의 어려움


(3) 모방과 일반화

  • 모델을 관찰하거나 모방하는 것을 통해 학습하는 능력과 참여하는 것만으로 학습할 수 있는 우발학습 능력 부족
  • 한 가지를 배우면 다른 것에 지나치게 적용하는 과잉일반화의 문제

2) 사회 정서적 특성

(1) 실패에 대한 기대

  • 학습된 무기력

(2) 외부지향성

  • 내적의 인지적 능력을 사용하기 이전에 외부에서 단서를 찾으려고 하는 것

(3) 외적통제소

  • 모든 결과를 외적인 요소로 돌림
728x90

2. 지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

1) 학습 특성 중심의 교수 학습 전략

(1) 기억

  • 시연: 기억해야 할 정보를 되풀이해 보는 전략
  • 군집화: 속성에 따라 의미 있는 단위로 묶어서 기억
  • 약호화: 정보터리 체제 내에서 표상화
  • 정교화: 덧붙이거나 다른 정보와 관련시킴


(2) 자기 조직화

  • 바른 순서로 수행하고 필요하다면 기억해 내도록 하는 기술

2) 언어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교수 전략

(1) 모델링

  • 아동이 독립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새로운 형태의 언어를 가르치는 초기단계의 교수 전략


(2) 요구-모델링

  • 특정한 상황을 포착하여 학생에게 표현하도록 요구한 후에 다시 모델링

(3) 시간 지연법

  •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도록 하고자 고안
  • 초기 의사소통 형태의 자발적인 언어사용 교수

(4) 우발적 교수(우연적 교수)

  •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환경과 상황을 만들어 바람직한 의사소통 행동 교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