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4-2 시각장애아 교육 2

고양이 이심콩 2023. 1. 18. 13:34
728x90
반응형

1. 시각장애의 특성

1) 제한성

  •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
  • 보행능력의 제한
  • 환경과 상호작용의 제한: 사회성 강화 교육
728x90

2. 시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

  • 상황별•대상별•화제별 의사소통 기능 향상
  • 교사는 정안아동과 동일한 활동의 질과 행동 기대
  • 담황색 종이 사용

1) 교육과정


(1) 교육배치

  • 20세기 후반: 주류화 교육: 일반학급에서 교육
  • 잘 훈련된 교사 확보
  • 특수 장비와 광헉보조기기 이용
  • 점자 번역 서비스 제공
  •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2) 교육과정의 수정

  • 일반 교육과정
  • 신체자립기능
  • 일상생활 기능과 같은 개인적 능력
  • 방향 정위와 이동하기
  • 의사소통기능
  • 직업 안내 및 생애교육
  • 특수한 보조기기와 장비 이용
  • 시각적 자극 주기

(3) 읽기 보조기

  • 옵타콘: 독서기

2) Lowenfeld의 학습 원리

(1) 구체적 경험

(2) 실천학습

(3) 통합경험

  • 시각장애 아동이 물체나 환경에 대란 전체성 또는 통일성을 얻을 기회를 주는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