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시각장애의 특성
1) 제한성
-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
- 보행능력의 제한
- 환경과 상호작용의 제한: 사회성 강화 교육
728x90
2. 시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
- 상황별•대상별•화제별 의사소통 기능 향상
- 교사는 정안아동과 동일한 활동의 질과 행동 기대
- 담황색 종이 사용
1) 교육과정
(1) 교육배치
- 20세기 후반: 주류화 교육: 일반학급에서 교육
- 잘 훈련된 교사 확보
- 특수 장비와 광헉보조기기 이용
- 점자 번역 서비스 제공
-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2) 교육과정의 수정
- 일반 교육과정
- 신체자립기능
- 일상생활 기능과 같은 개인적 능력
- 방향 정위와 이동하기
- 의사소통기능
- 직업 안내 및 생애교육
- 특수한 보조기기와 장비 이용
- 시각적 자극 주기
(3) 읽기 보조기
- 옵타콘: 독서기
2) Lowenfeld의 학습 원리
(1) 구체적 경험
(2) 실천학습
(3) 통합경험
- 시각장애 아동이 물체나 환경에 대란 전체성 또는 통일성을 얻을 기회를 주는 것
728x90
반응형
'아동학 > 특수아동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아동이해 5-2 청각장애아 교육 2 (0) | 2023.01.19 |
---|---|
특수아동이해 5-1 청각장애아 교육 1 (0) | 2023.01.19 |
특수아동이해 4-1 시각장애아 교육 1 (2)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3-2 교육진단 및 평가 2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3-1 교육진단 및 평가 1 (0) | 2023.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