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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각장애의 특성
- 정상: 0~25dB
- 경도: 26~40
- 중도: 41~55
- 중등도: 56~70
- 고도: 71~90
- 최고도: 91
1) 학습관련특성
(1) 지적특성
- 피아제: 언어가 지능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지능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2) 기억 특성
- 상위인지 능력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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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
1) 교사
- 일반교사의 교육활동: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 특수교사의 교육활동: + 치료교육 활동
2) 교육과정
(1) 언어 프로그램
(2) 공학기기의 활용
- 보청기
- 진동 촉각기
- 자막 영상자료
- 마이크로컴퓨터
- 통신기기
- 인공 와우: 감음신경성 청력손실이 있는 사람의 달팽이관 속에 있는 유모 새포 기능 대신함
(3) 교육배치
- 의사소통 능력
- 학업성취
- 사회적 적응
3) 의사소통 방법의 선택
(1) 구화법
(2) 수화법
(3) 큐드 스피치
- 말을 할 때 손 모양과 손의 위치를 이용하여 시각단서 제공
(4) 로체스터법
- 말읽기를 할 때 지문자(finger spelling) 사용
(5) 구화•청각법
(6) 청각법
- 단 감각봅
- 모든 시각단서를 배제하고 잔존청력 최대한으로 이용
(7) 토털 커뮤니케이션(TC)
(8) 보완/대체 의사소통
(9) 이중 언어•이중문화 접근법
- 모국어: 자연수화
- 제 2 외국어: 음성언어, 문자언어
- 이중 언어: 수화, 국어
- 이중 문화: 농문화, 건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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