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5-2 청각장애아 교육 2

고양이 이심콩 2023. 1. 19.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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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각장애의 특성

  • 정상: 0~25dB
  • 경도: 26~40
  • 중도: 41~55
  • 중등도: 56~70
  • 고도: 71~90
  • 최고도: 91

1) 학습관련특성

(1) 지적특성

  • 피아제: 언어가 지능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지능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2) 기억 특성

  • 상위인지 능력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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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

1) 교사

  • 일반교사의 교육활동: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 특수교사의 교육활동: + 치료교육 활동

2) 교육과정

(1) 언어 프로그램

(2) 공학기기의 활용

  • 보청기
  • 진동 촉각기
  • 자막 영상자료
  • 마이크로컴퓨터
  • 통신기기
  • 인공 와우: 감음신경성 청력손실이 있는 사람의 달팽이관 속에 있는 유모 새포 기능 대신함

(3) 교육배치

  • 의사소통 능력
  • 학업성취
  • 사회적 적응

3) 의사소통 방법의 선택

(1) 구화법

(2) 수화법

(3) 큐드 스피치

  • 말을 할 때 손 모양과 손의 위치를 이용하여 시각단서 제공

(4) 로체스터법

  • 말읽기를 할 때 지문자(finger spelling) 사용

(5) 구화•청각법

(6) 청각법

  • 단 감각봅
  • 모든 시각단서를 배제하고 잔존청력 최대한으로 이용

(7) 토털 커뮤니케이션(TC)

(8) 보완/대체 의사소통

(9) 이중 언어•이중문화 접근법

  • 모국어: 자연수화
  • 제 2 외국어: 음성언어, 문자언어
  • 이중 언어: 수화, 국어
  • 이중 문화: 농문화, 건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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