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생태학적 이론
1) 브론펜브루너
(1) 미시체계
영유아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2) 중간체계
미시체계 맥락들 간의 상호관계
(3) 외체계
간접적인 영향
(4) 거시체계
문화적 환경
(5) 시간체계
환경 변화
2. 기타 유아교육사상가의 이론
1) 페스탈로치
- 직관교수 방법
- 루소의 자연과 감각교육사상을 이어받아 도덕과 인성 강조
- 가정교육 중시
- 집단학습
2) 프뢰벨
- 영유아의 정신 능력이 자기표현을 통해 개발
- 은물이라는 세계 최초의 놀이 교구 고안
- 교사: 조력자
3) 몬테소리
- 시각, 촉각 발달
- 민감기
- 흡수정신
- 개별학습
- 교사: 관찰자, 조력자, 지원자, 환경구성자
2) 듀이
- 아동중심
- 흥미중심
- 경험중심
- 흥미영역 구성: 문제해결 능력을 높여 고등사고에 도달하도록 도움
- 교사: 관찰자, 안내자, 연결자, 제안자, 중재자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방법론 3-2 설명법과 개념/탐구학습법 (0) | 2023.01.15 |
---|---|
영유아교수방법론 3-1 최근 발달이론과 영유아교수학습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2-2 정신분석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2-1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1-3 영유아 교사의 역할과 교수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