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2-2 정신분석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고양이 이심콩 2023. 1. 15. 13:38
728x90
반응형

1. 정신분석 이론


초기경험의 중요성

1) 프로이드

  • 인간의 성격발달은 성격구조를 구성하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요인과 기능의 변화과정
  • 생존을 유지하는 강력한 정신에너지인 리비도

(1) 성격발달 단계

  • 구강기 (출생~1세): 원초아
  • 항문기 (2~3세): 원초아, 자아
  • 남근기 (4~5세):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잠복기 (6~12세):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생식기 (13세 이후)

2) 에릭슨

  • 위기 극복과정
  • 위기: 변화하는 내재적 욕구와 환경적 경험 간의 갈등

(1) 성격발달단계

  • 욕구 충족 과정에서 성격발달
  •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 자율성 대 수치감 (2~3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2. 구성주의 이론


지식: 경험에 의해 주관적으로 구성

1) 피아제

  • 도식: 사고활동의 기본단위
  • 적응: 평형화를 위해 도식과 새로운 경험을 조정
  • 동화: 새로운 경험을 도식에 따라 이해
  • 조절: 새로운 도식이 만들어지는 적응 유형
  • 평형화

(1)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0~2세)
  • 전조작기 (2~7세)
  • 구체적 조작기 (7~12세)
  •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2) 비고츠키

  • 인지발달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 받음
  • 사회문화의 영향
  • 근접발달영역: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 해결
  • 비계설정: 조력 제공
  • 혼잣말: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발견을 위해 정신활동 계획과 지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