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설명법
계획하여 설명하는 방법
2. 개념학습법
- 같은 범주의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명명하고 유목화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 구채적 개념: 눈으로 직접 보고 관찰을 통해 개념화
- 정의된 개념: 추상적 사고 (사랑, 정의 등)
- 위계적이며 누가적인 과정: 하위개념을 알아야 상위개념 학습 가능
- 유아의 개인차가 매우 커서 준비 시간이 많이 걸림
3. 탐구학습법
탐구적인 활동을 통해 발견하는 방법 그 자체를 학습하게 되는 유아의 주체적인 학습
1) 탐구학습법의 절차
- 탐구문제 설정 및 상황 제시
- 탐구활동 계획 수립
- 탐구활동 전개
- 탐구활동 결론
- 평가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방법론 4-1 교수학습의 원리 (0) | 2023.01.15 |
---|---|
영유아교수방법론 3-3 협동/토의학습법과 프로젝트접근법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3-1 최근 발달이론과 영유아교수학습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2-3 생태학적 이론과 기타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2-2 정신분석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