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1-3 영유아 교사의 역할과 교수

고양이 이심콩 2023. 1. 15. 11:49
728x90
반응형

1.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영유아 교사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전문성과 경력의 발달 단계

  • 생존단계
  • 통합단계: 준비
  • 재생단계: 기술 확장, 도전 모색
  • 성숙단계

(2) 인성적 자질

2) 영유아 교사의 역할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 영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존중해주는 역할
  •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
  • 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 일상생활을 돕는 역할

2. 영유아 교사의 교수행동

1) 교수행동 유형

(1) 지시적 유형

  • 지시하기
  • 시범보이기

(2) 중재적 유형

  • 함께 구성하기
  • 비계설정하기: 도움을 주어 과제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도전 기회 마련
  • 지원하기


(3) 비지시적 유형

  • 촉진하기
  • 모델보이기: 문제해결방법이 아닌 문제에 접근하는 태도를 보여줌
  • 인정하기

3. 영유아 교사의 교수활동

1) 교수활동 수행

(1) 보육•교육계획안 작성

  • 활동명
  • 학습목표
  • 활동자료
  • 활동내용 및 진행과정
  • 유의사항
  • 평가

(2) 교수 매체의 준비 및 제작

(3) 수업의 실행

(4) 수업평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