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영유아 교사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전문성과 경력의 발달 단계
- 생존단계
- 통합단계: 준비
- 재생단계: 기술 확장, 도전 모색
- 성숙단계
(2) 인성적 자질
2) 영유아 교사의 역할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 영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존중해주는 역할
-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
- 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 일상생활을 돕는 역할
2. 영유아 교사의 교수행동
1) 교수행동 유형
(1) 지시적 유형
- 지시하기
- 시범보이기
(2) 중재적 유형
- 함께 구성하기
- 비계설정하기: 도움을 주어 과제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도전 기회 마련
- 지원하기
(3) 비지시적 유형
- 촉진하기
- 모델보이기: 문제해결방법이 아닌 문제에 접근하는 태도를 보여줌
- 인정하기
3. 영유아 교사의 교수활동
1) 교수활동 수행
(1) 보육•교육계획안 작성
- 활동명
- 학습목표
- 활동자료
- 활동내용 및 진행과정
- 유의사항
- 평가
(2) 교수 매체의 준비 및 제작
(3) 수업의 실행
(4) 수업평가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방법론 2-3 생태학적 이론과 기타 이론 (0) | 2023.01.15 |
---|---|
영유아교수방법론 2-2 정신분석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2-1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1-2 영유아 발달의 특성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1-1 교육의 개념과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