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정신분석 이론
초기경험의 중요성
1) 프로이드
- 인간의 성격발달은 성격구조를 구성하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요인과 기능의 변화과정
- 생존을 유지하는 강력한 정신에너지인 리비도
(1) 성격발달 단계
- 구강기 (출생~1세): 원초아
- 항문기 (2~3세): 원초아, 자아
- 남근기 (4~5세):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잠복기 (6~12세):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생식기 (13세 이후)
2) 에릭슨
- 위기 극복과정
- 위기: 변화하는 내재적 욕구와 환경적 경험 간의 갈등
(1) 성격발달단계
- 욕구 충족 과정에서 성격발달
-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 자율성 대 수치감 (2~3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2. 구성주의 이론
지식: 경험에 의해 주관적으로 구성
1) 피아제
- 도식: 사고활동의 기본단위
- 적응: 평형화를 위해 도식과 새로운 경험을 조정
- 동화: 새로운 경험을 도식에 따라 이해
- 조절: 새로운 도식이 만들어지는 적응 유형
- 평형화
(1)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0~2세)
- 전조작기 (2~7세)
- 구체적 조작기 (7~12세)
-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2) 비고츠키
- 인지발달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 받음
- 사회문화의 영향
- 근접발달영역: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 해결
- 비계설정: 조력 제공
- 혼잣말: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발견을 위해 정신활동 계획과 지정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방법론 3-1 최근 발달이론과 영유아교수학습 (0) | 2023.01.15 |
---|---|
영유아교수방법론 2-3 생태학적 이론과 기타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2-1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1-3 영유아 교사의 역할과 교수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1-2 영유아 발달의 특성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