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보육과정

보육과정 3-1 성숙주의 및 정신분석학 이론과 보육과정

고양이 이심콩 2023. 1. 12. 20:28
728x90
반응형

1. 성숙주의 이론과 보육과정

1) 이론의 개괄

(1) 성숙주의의 유아발달에 대한 관점

  • 유아의 발달이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짐
  • 루소의 주장처럼 인간은 태어나면서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스스로 자연스럽게 성숙 가능


(2) 성숙주의 이론의 발전

  • 루소자연주의 사상 -> 프뢰벨유치원교육과정 -> 다윈, 홀, 게젤
  • 게젤: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
  • 생물학적 준비도: 교육은 영유아가 성장의 기본적인 힘을 표현할 때 나오는 단서에 따라야 한다



2)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1) 성숙주의 이론에 기초한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수준준비도에 적합한 경험과 환경구성을 강조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외적 요소가 아닌 자신의 내적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했을 때,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가장 잘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2) 수용자,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역할 강조

(3) 영유아의 성숙수준으로 볼 때 소근육을 강조하는 활동보다는 대근육 운동에 기초한 활동을 많이 해야 한다

728x90



2. 정신분석학 이론과 보육과정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1) 아동관 및 영유아의 정신세계

  • 의식세계와 무의식세계가 있다
  • 의식적이고 합리적이기보다는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이기 때문에 프로이트는 영유아를 무의식의 존재로 봄
  • 영유앙 행동을 좌우하는 심리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충동은 사회적 제재를 받아 억압되기 때문에, 영유아는 갈등적 존재


(2) 성격발달

  • 원초아, 자아, 초자아 세 영역간의 조화로써 성격이 이루어짐
  • 원초아: 쾌락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관장
  • 자아: 현실원칙에 따라 본능과 욕구를 현실적으로 합당한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기능을 하며,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
  • 초자아: 도덕원리에 따르며 양심이나 도덕성으로 발달하며 자기비판, 반성


(3) 발달단계

  • 구강기(출생~1세): 리비도가 입에 집중
  • 항문기(1세~3세): 대소변가리기 훈련, 생산성, 창의성
  • 남근기(3세~5세): 이성 부모에 대한 애착,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 과정
  • 잠복기
  • 생식기



2) 에릭슨심리사회적 이론

(1)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관점

  • 사화적 요인
  •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


(2) 발달단계

  •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가징 중요한 시기
  • 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1세~4세)
  •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5세~6세)
  •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3)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 정신분석학 입장에 토대를 둔 보육과정의 목표는 영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인성, 습관, 성격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
  • 영아 대상의 보육과정 목표는 안정된 애착신뢰감을 형성하려 건강한 자아발달의 기초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
  • 과정 중시 놀이를 통해 감정과 생각을 마음껏 표현함으로써 창의성 발달
  • 놀이를 통한 내적 긴장이나 갈등해소
  • 발달단계에 존재하는 긍정적, 부정적 양극 경험을 적절한 비율로 경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