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보육과정

보육과정 2-2 듀이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고양이 이심콩 2023. 1. 12. 17:50
728x90
반응형

1. 듀이의 교육사상

1)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

(1) 듀이의 교육사상

  • 실용주의, 진보주의
  • 프뢰벨 상징주의 비판
  • 인간과 환경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 교육은 생활, 성장,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 사회적 과정이다.
  • 학교는 현실을 위해 존재
  • 교육은 삶의 과정이지 미래의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2) 교육의 목적

삶이 경험이고 경험이 곧 교육이며, 가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유아의 발달


2) 듀이 교육이론의 핵심: 경험의 원리

(1) 계속성의 원리

자신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도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짐으로써, 성장과 연결되어 교육이 이루어진다.

(2) 상호작용의 원리

흥미중심의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3) 흥미의 기원

  • 힘의 에너지인 충동에서 시작
  • 중재된 흥미 상태: 충동이 시작된 시점, 교육의 시작점
728x90



2. 듀이의 실험학교의 교육내용 및 방법

1) 듀이의 실험학교 교육과정

  • 놀이를 통한 매일의 경험문제해결력을 길러줌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
  • 일상생활에서 선정된 단원, 프로젝트 중심
  • 교사는 안내자 역할로 유아 스스로 계획, 수행, 경험 구성을 하도록 돕는다.
  • 교사는 유아들이 현재의 경험을 통해 이미 축적된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도록 돕는 중재자 역할



2) 듀이 실험학교의 교육적 의의

(1) 단원학습흥미영역의 개념 강조

(2) 개혁유치원의 유아교육과정의 틀 형성에 영항을 미침

  • 흥미중심, 경험중심, 생활중심을 강조한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은 유아교육과정의 틀을 다지는 데 큰 영향을 줌
  •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방법은 유아가 선택한 주제에 관해 주도권을 갖고 심층적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짐
  • ‘모든 활동은 물리적 활동을 통해 나타나며, 정신적 활동으로 발전된다’는 교육적 사고 -> 피아제발달심리학 -> 스키마, 동화, 조절, 평형화 개념 ->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의 개념으로 제시되어 프로그램에 반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