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이론과 보육과정
1) 행동주의 개요
로크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파브로프의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
(1) 행동주의의 관점
- 외적 요인의 중요성
- 강화
(2) 행동에 대한 인식
- 영유아의 행동은 각자가 경험한 조건화, 강화, 벌에 의해 학습, 결정
- 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 강조
2) 주요 행동주의 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환경과 학습기회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습득되길 원하는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면 영유아는 그 행동을 하게 될 것이며, 적절한 행동에 대한 성인의 보상은 그 행동을 더욱 강화시킬 것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관찰과 모방을 통한 학습
- 자극에 대한 개별적 반응과 해석
3) 보육과정에의 시사점
(1)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보육과정애서는 영유아기에 필요한 습관 및 행동 형성을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봄
(2) 보육과정에서 강화의 개념 강조
교사와 부모는 행동조성과 긍정적 학습을 위해 영유아에게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3) 영유아의 학습에 있어 부모, 교사, 또래 친구의 모델링 강조
(4) 교육의 결정권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강조
교사는 보육내용을 결정하고 책임져야 하며, 보육프로그램을 적절히 구조화하여 바람직한 학습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2. 인지발달 이론과 보육과정
영유아가 환경과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하여 구성주의라 부름
1) 피아제 이론
(1) 인지발달의 특성
- 동화와 조절
- 단계적 발달 순서는 모든 문화궈을 초월하여 동일
- 환경과의 상호작용, 개인적 상호작용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0~2세)
- 전조작기(2~7세): 상징적 활동을 통해 지식 획득
- 구체적 조작기(7~11세)
-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2) 비고츠키 이론
- 사회적 상호작용
(1) 근접발달지대
- 행동발달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다
- 하나는 영유아가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제 발달수준이고, 다른 하나는 성인이나 또래의 도움을 받아 성취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
- 두 수준의 차이가 근접발달지대
- 성숙되어가고 있는 상태
(2) 스캐폴딩
영유아의 학습과 인지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교사와 성인이 수행하는 모든 것
3) 보육과정에의 시사점
내적 동기유발 중심 학습
'아동학 >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과정 4-1 아동권리 인식 및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과정 (0) | 2023.01.12 |
---|---|
보육과정 3-3 다중지능 및 생태학 이론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보육과정 3-1 성숙주의 및 정신분석학 이론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보육과정 2-3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보육과정 2-2 듀이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0) | 2023.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