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보육과정

보육과정 2-3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고양이 이심콩 2023. 1. 12. 19:23
728x90
반응형

1. 몬테소리 교육사상

1) 몬테소리 교육의 등장

(1) 몬테소리 교육의 등장배경

  •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다 이후에 로마에서 3~7세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을 설립하고, 교구교수법을 개발
  • 정신지체아는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학적인 문제로 보았다
  • 정신지채아 개개인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할 수 있도록 발전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유아는 스스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유아는 지적 흡수력이 왕성한 민감기
  • 아동존중사상
  • 정상화: 유아가 작업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고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내적 훈련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는 과정



2)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

(1) 정상화

  • 환경을 사랑하고, 감각은 환경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사용
  • 인지능력 구성
  • 규율에 복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지를 담은 자기표현으로 진보


(2) 민감기

  • 창조적인 본능
  • 주위 환경을 통해 정신세계를 구성해 나가는 잠재력


(3) 흡수정신

  • 유아가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해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는 특성
  • 6세까지 지속
  • 무의식적인 단계 (0~3세): 인간, 환경
  • 의식적 단계 (3~6세): 인간, 환경, 교구와의 계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확실한 인상을 얻는다


(4) 자동교육(자기교육)

  • 자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쳐 스스로 잘못을 수정
  • 개인적인 활동


(5) 준비된 환경

몬테소리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자유, 구조와 질서, 실제와 자연, 미적분위기, 교구, 사회성의 발달


3) 몬테소리 교구의 특성

  • 자동교육
  • 심미감
  • 교구 자체에 흥미 -> 작업
  • 양적으로 제한
728x90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방법

1)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 일상생활 연습

  • 인간에 대한 배려
  • 환경에 대한 비려
  • 공손과 예절
  • 활동의 조정과 분석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구체적인 개념 -> 추상적인 개념

(5) 문화교육

  • 지리
  • 생물
  • 예술



2)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와 교사역할

(1) 몬테소리 교구의 4가지 원리

  • 분리된 조작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 간접적으로 미래학습을 위한 준비
  • 구체적 표현 -> 추상적 표현


(2) 교사의 역할

관찰자, 보호자, 촉진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