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몬테소리 교육사상
1) 몬테소리 교육의 등장
(1) 몬테소리 교육의 등장배경
-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다 이후에 로마에서 3~7세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을 설립하고, 교구와 교수법을 개발
- 정신지체아는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학적인 문제로 보았다
- 정신지채아 개개인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할 수 있도록 발전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유아는 스스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유아는 지적 흡수력이 왕성한 민감기
- 아동존중사상
- 정상화: 유아가 작업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고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는 과정
2)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
(1) 정상화
- 환경을 사랑하고, 감각은 환경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사용
- 인지능력 구성
- 규율에 복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지를 담은 자기표현으로 진보
(2) 민감기
- 창조적인 본능
- 주위 환경을 통해 정신세계를 구성해 나가는 잠재력
(3) 흡수정신
- 유아가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해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는 특성
- 6세까지 지속
- 무의식적인 단계 (0~3세): 인간, 환경
- 의식적 단계 (3~6세): 인간, 환경, 교구와의 계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확실한 인상을 얻는다
(4) 자동교육(자기교육)
- 자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쳐 스스로 잘못을 수정
- 개인적인 활동
(5) 준비된 환경
몬테소리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자유, 구조와 질서, 실제와 자연, 미적분위기, 교구, 사회성의 발달 등
3) 몬테소리 교구의 특성
- 자동교육
- 심미감
- 교구 자체에 흥미 -> 작업
- 양적으로 제한
728x90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방법
1)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 일상생활 연습
- 인간에 대한 배려
- 환경에 대한 비려
- 공손과 예절
- 활동의 조정과 분석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구체적인 개념 -> 추상적인 개념
(5) 문화교육
- 지리
- 생물
- 예술
2)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와 교사역할
(1) 몬테소리 교구의 4가지 원리
- 분리된 조작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 간접적으로 미래학습을 위한 준비
- 구체적 표현 -> 추상적 표현
(2) 교사의 역할
관찰자, 보호자, 촉진자
728x90
반응형
'아동학 >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과정 3-2 행동주의 및 인지발달 이론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
보육과정 3-1 성숙주의 및 정신분석학 이론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보육과정 2-2 듀이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보육과정 2-1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0) | 2023.01.12 |
보육과정 1-3 보육의 질과 보육과정 (0) | 2023.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