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보육과정

1-1 보육과정의 개념과 수준

고양이 이심콩 2023. 1. 12. 15:02
728x90
반응형

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의 정의

영유아의 잠재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경험을 최적화하는 기준

(1) 보육과정의 유래

 

  • 쿠레레: 말을 타고 달리는 경주로를 뜻하는 라틴어
  • 출발점과 도착점 사이에 트랙을 따라 달리도록 하는 것
  • 계획성, 목적성, 공공성

 


(2) 영유아보육에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 가장 분명한 차이: 대상 아동
    영유아 개인의 개별성과 개인차에 따른 발달단계 고려

  • 영유아보육: 다양한 교재교구를 사용한 상호작용, 환경과의 상호작용
    상급학교 교육: 교과서


(3) 미국유아교육협회의 보육과정의 방향성 제안

발달적으로 적합

(4) OECD 보육과정의 정의

목적, 내용, 교육방법

2) 유아교육과정의 다섯 가지 유형에 기초한 보육과정

(1) 슈바르츠와 로비손

  • 일어난 것으로서의 보육과정

    놀이, 활동, 생활 중심학습 과정에 가치
    개별화 교육
    교사의 전문성 요구

  •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보육과정

    의도한 경험 + 잠재적인 경험
    사회적 변화에 민감
    교사의 전문성 요구

  • 교수계획으로서의 보육과정

    보편적
    절차가 분명하게 제시

  • 교수요목으로서의 보육과정

    목표, 내용을 영역으로 열거
    매우 좁은 의미
    문서화

  • 프로그램으로서의 보육과정

    이론이나 철학적 근거에 따라 제안
    ex)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보육과정의 시사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과정 중시

728x90

2. 보육과정의 수준

1) 주체별 보육과정

보육과정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수준, 지역수준, 어린이집수준으로 구분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보육과정 구성, 운영의 최종 책임자

주체별 보육과정 모두를 동시에 고려

2) 어린이집수준 보육과정의 필요성

  • 효율성
  • 적합성
  • 자율성
  • 전문성
  • 다양성
  • 학습자 중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