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정서•행동장애아의 진단 및 평가 방법
1) 정서 및 행동장애용 선별검사 유형
(1)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적응척도로 구성
- 유아: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언어발달 검사
- 성인: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적응척도, 물질사용척도, 위기문항척도
(2)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
- 교사평정척도: 교사들이 학생을 매우 좋아함에서 전혀 좋아하지 않음까지 4점 척도로 평가
- 부모평정척도
- 학생평정척도
- 소시오그램: 학급에서 각 학생이 세 명의 급우들을 지목하는 또래-지명활동
(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
- 가장 완전하게 개발된 도구
- 3단계 선별 과정
- 1단계: 외현화 문제(반사회적 행동, 무의식적 행동, 공격성), 내면화 문제(위축, 불안, 또래들과의 보다 적은 상호작용) 순위 매김
- 2단계: 상위 세 명, 주요 사건 지표
- 3단계: 관찰
- 학교에서 중재를 받아봄으로써 문제를 호전시켜 장애명칭을 부여받는 일을 예방할 수 있는 기회 가짐
728x90
2. 출현율
- 아동 중 10%가 정서 및 행동문제 지님
- 남아:여아 = 4:1
3.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1) 행동적 특성
(1) 외현적 행동문제
- 공격, 규칙위반, 비순응
-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2) 내면화 행동문제
- 불안, 우울, 사회적 위축
- 기분장애, 불안장애
반응형
4. 정서•행동 장애아의 교육적 접근방법
1) 행동관리
(1) 자기교수
- 1단계: 인지적 모델링: 성인모델이 소리 내어 혼잣말 자기교수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
- 2단계: 외현적 지도: 아동은 성인 모델이 보여준 것과 동일한 내용의 혼잣말(자기교수)을 따라 하면서 동일한 과제 수행
- 3단계: 외현적 자기교수: 모델의 시범 없이 큰 소리로 자기교수
- 4단계: 외현적 자기교수의 점진적 감소: 작은 소리
- 5단계: 내면적 자기교수: 소리를 내지 않고 내적인 언어로 자기교수
728x90
반응형
'아동학 > 특수아동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아동이해 7-2 건강장애아 교육 (0) | 2023.02.13 |
---|---|
특수아동이해 7-1 지체장애아 교육 (0) | 2023.02.12 |
특수아동이해 6-2 지적장애아 교육 2 (0) | 2023.01.31 |
특수아동이해 6-1 지적장애아 교육 1 (0) | 2023.01.27 |
특수아동이해 5-2 청각장애아 교육 2 (0) | 2023.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