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8-1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고양이 이심콩 2023. 2. 18.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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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서•행동장애아의 진단 및 평가 방법

 

1) 정서 및 행동장애용 선별검사 유형

 

(1)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적응척도로 구성
  • 유아: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언어발달 검사
  • 성인: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적응척도, 물질사용척도, 위기문항척도

 

(2)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

 

  • 교사평정척도: 교사들이 학생을 매우 좋아함에서 전혀 좋아하지 않음까지 4점 척도로 평가
  • 부모평정척도
  • 학생평정척도
  • 소시오그램: 학급에서 각 학생이 세 명의 급우들을 지목하는 또래-지명활동

 

(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

 

  • 가장 완전하게 개발된 도구
  • 3단계 선별 과정
  • 1단계: 외현화 문제(반사회적 행동, 무의식적 행동, 공격성), 내면화 문제(위축, 불안, 또래들과의 보다 적은 상호작용) 순위 매김
  • 2단계: 상위 세 명, 주요 사건 지표
  • 3단계: 관찰
  • 학교에서 중재를 받아봄으로써 문제를 호전시켜 장애명칭을 부여받는 일을 예방할 수 있는 기회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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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출현율

 

  • 아동 중 10%가 정서 및 행동문제 지님
  • 남아:여아 = 4:1

 

3.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1) 행동적 특성

 

(1) 외현적 행동문제

 

  • 공격, 규칙위반, 비순응
  •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2) 내면화 행동문제

 

  • 불안, 우울, 사회적 위축
  • 기분장애, 불안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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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서•행동 장애아의 교육적 접근방법

 

1) 행동관리

 

(1) 자기교수

 

  • 1단계: 인지적 모델링: 성인모델이 소리 내어 혼잣말 자기교수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
  • 2단계: 외현적 지도: 아동은 성인 모델이 보여준 것과 동일한 내용의 혼잣말(자기교수)을 따라 하면서 동일한 과제 수행
  • 3단계: 외현적 자기교수: 모델의 시범 없이 큰 소리로 자기교수
  • 4단계: 외현적 자기교수의 점진적 감소: 작은 소리
  • 5단계: 내면적 자기교수: 소리를 내지 않고 내적인 언어로 자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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