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2-2 통합교육 용어의 시대적 변천

고양이 이심콩 2023. 1. 18. 09:16
728x90
반응형

1. 통합교육 용어의 시대적 변천

1)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과정

  • 코프만이 정리

(1) 멸절의 시대

  • 고대
  • 신의 저주를 받은 생명체
  • 천두추: 저주 없애는 시술

(2) 조소의 시대

  • 고대 로마시대
  • 귀족의 노리개

(3) 보호(수용)의 시대

  • 중세
  • 기독교적 박애정신

(4) 교육의 시대

  • 서구의 절대주의 체계
  • 부국강병

(5) 직업보도의 시대

  • 산업혁명
  • 부족 인력 채움

(6) 재활투쟁의 시대

  • 1960년대
  • 복지사회

(7) 사회통합의 시대

  • 1970년대
  • 현실적으로 구체화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18세기 이전: 신체적 학대와 혹독한 환경

(2) 19세기 초: 수용시설화

  • 1799년, 프랑스의 의사 Itard가 장애소년 Victor 교육: 특수교육의 시작
  •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시대

(3) 19세기 말: 실망의 시대

  • 장애인을 중심사회로부터 영원히 분리해야 함
  • 장애인 감금 수용시설
  • 스펜서: 장애인 죽도록 내버려 두는 게 낫다

(4) 20세기 초: 공립특수학교 시대

  • 비네: 지능검사 도구 개발, 장애인 특성과 교육의 중요성 인식

(5) 20세기 말: 정상화, 탈수용화, 일반교육주도, 장애인교육법

3) 통합교육의 역사

(1) 제외기 (1850년 이전)

(2) 분리특수 교육기 (1850~1950년)

  • 학습도움실 형태의 통합교육

(3) 모음식 통합교육기 (1950~1980년)

  • 정상화
  • 완전통합
  • 최소제한환경: 법적 용어
  • 국내: 1979년 특수교육법 최초 개정
  • 일반교육 주도의 특수교육

(4) 포함식 통합교육기 (1990년대 이후)

  • 살라망카 선언
  • 국내: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

4) 1960~1970년대

(1) 정상화 원리

  • 덴마크, 스웨덴에서 출발
  • 불이익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방식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 조건 제공
  • 이데올로기 반대

(2) 탈시설 수용화

  • 지역사회 내 그룹홈
  • 지역사회기반 소규모 주거시설

5) 1970~1980년대

(1) 최소제한 환경

  • 장애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최소한으로 분리

(2) 주류화

  • 장애아동을 일반아동의 생활흐름에 포함시키고자 학업 외적 상황에도 한정적으로 통합

6) 1980년대 말

(1) 일반교육 주도 REI

  • 일반교육프로그램에 포함시키려는 노력

7) 1990년 이후

(1) 완전 통합

  • 모든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참여
  • 분리된 특수교육 존재 x
  • 장애아동이 지역사회 학교에 다님
  • 일반교육

(2) 역통합

  • 장애아동 학급에 비장애아동을 함께 참여
  • 통합특수교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