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통합교육 용어의 시대적 변천
1)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과정
- 코프만이 정리
(1) 멸절의 시대
- 고대
- 신의 저주를 받은 생명체
- 천두추: 저주 없애는 시술
(2) 조소의 시대
- 고대 로마시대
- 귀족의 노리개
(3) 보호(수용)의 시대
- 중세
- 기독교적 박애정신
(4) 교육의 시대
- 서구의 절대주의 체계
- 부국강병
(5) 직업보도의 시대
- 산업혁명
- 부족 인력 채움
(6) 재활투쟁의 시대
- 1960년대
- 복지사회
(7) 사회통합의 시대
- 1970년대
- 현실적으로 구체화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18세기 이전: 신체적 학대와 혹독한 환경
(2) 19세기 초: 수용시설화
- 1799년, 프랑스의 의사 Itard가 장애소년 Victor 교육: 특수교육의 시작
-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시대
(3) 19세기 말: 실망의 시대
- 장애인을 중심사회로부터 영원히 분리해야 함
- 장애인 감금 수용시설
- 스펜서: 장애인 죽도록 내버려 두는 게 낫다
(4) 20세기 초: 공립특수학교 시대
- 비네: 지능검사 도구 개발, 장애인 특성과 교육의 중요성 인식
(5) 20세기 말: 정상화, 탈수용화, 일반교육주도, 장애인교육법
3) 통합교육의 역사
(1) 제외기 (1850년 이전)
(2) 분리특수 교육기 (1850~1950년)
- 학습도움실 형태의 통합교육
(3) 모음식 통합교육기 (1950~1980년)
- 정상화
- 완전통합
- 최소제한환경: 법적 용어
- 국내: 1979년 특수교육법 최초 개정
- 일반교육 주도의 특수교육
(4) 포함식 통합교육기 (1990년대 이후)
- 살라망카 선언
- 국내: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
4) 1960~1970년대
(1) 정상화 원리
- 덴마크, 스웨덴에서 출발
- 불이익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방식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 조건 제공
- 이데올로기 반대
(2) 탈시설 수용화
- 지역사회 내 그룹홈
- 지역사회기반 소규모 주거시설
5) 1970~1980년대
(1) 최소제한 환경
- 장애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최소한으로 분리
(2) 주류화
- 장애아동을 일반아동의 생활흐름에 포함시키고자 학업 외적 상황에도 한정적으로 통합
6) 1980년대 말
(1) 일반교육 주도 REI
- 일반교육프로그램에 포함시키려는 노력
7) 1990년 이후
(1) 완전 통합
- 모든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참여
- 분리된 특수교육 존재 x
- 장애아동이 지역사회 학교에 다님
- 일반교육
(2) 역통합
- 장애아동 학급에 비장애아동을 함께 참여
- 통합특수교육
728x90
반응형
'아동학 > 특수아동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아동이해 3-1 교육진단 및 평가 1 (0) | 2023.01.18 |
---|---|
특수아동이해 2-3 통합교육의 실제와 효과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2-1 통합교육의 이해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1-2 특수교육의 역사와 법적 논거 (2)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1-1 특수교육의 이해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