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2-1 통합교육의 이해

고양이 이심콩 2023. 1. 18. 06:41
728x90
반응형

1. 통합교육(보육)의 개념

1) 통합

  • 장애아에게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환경과 정상적인 경험을 제공

2) Kauffman

(1) 물리적 통합

  • 일정 시간동안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
  • 참여 의미 x

(2) 일시적 통합

  • 시간적 통합

(3) 학문적 통합

  • 교수 활동적 통합
  •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유아가 의미 있게 접근하여 개멸적인 교육성과 성취

(4) 사회적 통합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

3) Wood

  • 정서적•행동적•평가기준의 통합을 추가로 주장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5) 통합의 수준에 따른 분류

  • 물리적 통합
  • 용어적 통합
  • 행정적 통합
  • 사회적 통합
  • 교육과정 통합
  • 정서적 통합

6)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

(1) 통합(혼합)

  • 장애•비장애 나눠서 같은 학급에 혼합

(2) 메인스트림(주류화)

  • 정애아를 일반 교육과정에 포함
  • 특수교사로부터 추가의 교수 지원 받음

(3) 통합(포함)

  • 장애•비장애 분리 x
  • 전일제 특별학급
  • 메인스트림 모델
  • 비학업적 모델: 일부 과목에 한해 일반학급에 참여
  • 분리(특별 학습지원) 모델: 특수교사가 일반학급 밖에서 일대일로 지도
  • 홈클래스 모델: 일반학급의 일부 활동에 참여
  • 사회적 메인스트림 모델: 일반또래들과 적절히 어울려 일반학급 수업활동 참여
  • 지원교수모델
  • 협동적 모델: 특수교육교사와 일반교육교사가 함께 활동
  • 완전포함 모델: 특수교사는 일반교사에게 상담서비스만 제공

(4) 완전통합

  • 특수교사 x

7) 통합교육의 목적

(1) 교육의 평등성

  • 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서비스 제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