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1-1 특수교육의 이해

고양이 이심콩 2023. 1. 17. 22:15
728x90
반응형

1. 장애의 개념

  • 손상: 비정상성
  • 능력제약: 기능적 차원의 장애
  • 사회적 불리: 사회적 참여 제한


1) 장애의 개념 변화

  • 개인적, 의료적 관점 -> 구조적, 사회적 관점
  • 의료적 모델 -> 사회적 모델
  • 국제장애분류(ICIDH)
  •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ICF)

2) 환경 요소

  • 건축물
  • 정보통신
  • 서비스 전달체계
  • 장애에 대한 인식과 태도
728x90

2. 특수교육 대상자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지적장애
  • 정서•행동장애
  • 자폐성장애
  • 의사소통장애
  • 학습장애
  • 건강장애
  • 발달지체
  • 그 밖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3. 특수교육의 목적과 내용

1) 특수교육의 목적

  • 일반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하는 보편성
  •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구체적이며 특수한 특수교육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특수성

2) 특수교육의 내용

  • 교육기본법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유치원교육과정
  • 공통교육과정
  • 선택교육과정
  • 기본교육과정

3) 특수교육의 고유한 아홉 가지 특성

  • 속도
  • 강도
  • 집요함
  • 구조화
  • 강화
  • 학생 대 교사비율
  • 교육과정
  • 모니터링/평가
  • 협력

4. 장애아 보육과정

  • 교수 단계: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 조정과 수정 -> 삽입 학습 기회 -> 직접 교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