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통합교육(보육)의 개념
1) 통합
- 장애아에게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환경과 정상적인 경험을 제공
2) Kauffman
(1) 물리적 통합
- 일정 시간동안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
- 참여 의미 x
(2) 일시적 통합
- 시간적 통합
(3) 학문적 통합
- 교수 활동적 통합
-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유아가 의미 있게 접근하여 개멸적인 교육성과 성취
(4) 사회적 통합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
3) Wood
- 정서적•행동적•평가기준의 통합을 추가로 주장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5) 통합의 수준에 따른 분류
- 물리적 통합
- 용어적 통합
- 행정적 통합
- 사회적 통합
- 교육과정 통합
- 정서적 통합
6)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
(1) 통합(혼합)
- 장애•비장애 나눠서 같은 학급에 혼합
(2) 메인스트림(주류화)
- 정애아를 일반 교육과정에 포함
- 특수교사로부터 추가의 교수 지원 받음
(3) 통합(포함)
- 장애•비장애 분리 x
- 전일제 특별학급
- 메인스트림 모델
- 비학업적 모델: 일부 과목에 한해 일반학급에 참여
- 분리(특별 학습지원) 모델: 특수교사가 일반학급 밖에서 일대일로 지도
- 홈클래스 모델: 일반학급의 일부 활동에 참여
- 사회적 메인스트림 모델: 일반또래들과 적절히 어울려 일반학급 수업활동 참여
- 지원교수모델
- 협동적 모델: 특수교육교사와 일반교육교사가 함께 활동
- 완전포함 모델: 특수교사는 일반교사에게 상담서비스만 제공
(4) 완전통합
- 특수교사 x
7) 통합교육의 목적
(1) 교육의 평등성
- 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서비스 제공
728x90
반응형
'아동학 > 특수아동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아동이해 3-1 교육진단 및 평가 1 (0) | 2023.01.18 |
---|---|
특수아동이해 2-3 통합교육의 실제와 효과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2-2 통합교육 용어의 시대적 변천 (2)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1-2 특수교육의 역사와 법적 논거 (2)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1-1 특수교육의 이해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