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장애의 개념
- 손상: 비정상성
- 능력제약: 기능적 차원의 장애
- 사회적 불리: 사회적 참여 제한
1) 장애의 개념 변화
- 개인적, 의료적 관점 -> 구조적, 사회적 관점
- 의료적 모델 -> 사회적 모델
- 국제장애분류(ICIDH)
-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ICF)
2) 환경 요소
- 건축물
- 정보통신
- 서비스 전달체계
- 장애에 대한 인식과 태도
728x90
2. 특수교육 대상자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지적장애
- 정서•행동장애
- 자폐성장애
- 의사소통장애
- 학습장애
- 건강장애
- 발달지체
- 그 밖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3. 특수교육의 목적과 내용
1) 특수교육의 목적
- 일반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하는 보편성
-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구체적이며 특수한 특수교육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특수성
2) 특수교육의 내용
- 교육기본법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유치원교육과정
- 공통교육과정
- 선택교육과정
- 기본교육과정
3) 특수교육의 고유한 아홉 가지 특성
- 속도
- 강도
- 집요함
- 구조화
- 강화
- 학생 대 교사비율
- 교육과정
- 모니터링/평가
- 협력
4. 장애아 보육과정
- 교수 단계: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 조정과 수정 -> 삽입 학습 기회 -> 직접 교수
728x90
반응형
'아동학 > 특수아동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아동이해 3-1 교육진단 및 평가 1 (0) | 2023.01.18 |
---|---|
특수아동이해 2-3 통합교육의 실제와 효과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2-2 통합교육 용어의 시대적 변천 (2)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2-1 통합교육의 이해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1-2 특수교육의 역사와 법적 논거 (2) | 2023.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