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1-1 교육의 개념과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고양이 이심콩 2023. 1. 15. 10:22
728x90
반응형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성립요소

  • 주체: 교사
  • 객체: 영유아
  • 매개체: 교육내용
  • 장: 유목적적 환경

2) 교수의 하위영역

(1) 교수


교사의 가르치는 활동에 중점

(2) 교육과정


영유아가 교육내용과 학습환경 사이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

(3) 상담

(4) 행정

(5) 평가

2.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1) 적기성

  • 인간의 여러 발달 과업들이 가장 적절하게 획득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원리
  • 결정적 시기


2) 기초성


영유아기 발달이 성인기 이후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원리

3) 누적성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이전 단계에서 결손이 생기면 다음 단계의 발달까지 누적된다는 원리

4)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이후에 수정이나 보완이 어렵다는 원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