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보육학개론

보육학개론 6-3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고양이 이심콩 2023. 2. 1. 07:33
728x90
반응형

1.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
  • 아동중심

2)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특성

(1)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에서 통합

  • 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
  •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
  • 교육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 유아 발달영역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

(2) 상대주의 교육철학

  • 교육의 중심을 유아에게 두고 융통성을 갖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