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 프로젝트 접근법
- 1980년대 미국 교육체계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책 모색이라는 시대적 흐름속에서 제시된 이론적 측면을 강조하는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2) 교육 목적과 원리
(1) 교육목적
- 유아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
(2) 교육원리
- 지식의 획득
- 기술의 습득
- 성향의 계발
- 감정의 발달
3) 프로젝트 수행 과정
(1) 1단계: 시작
- 주제와 관련된 경험 나눔
- 부모참여
(2) 2단계: 프로젝트의 수행
- 견학을 통해 경험 얻기
- 자신이 배운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작업
(3) 3단계: 프로젝트의 마무리
- 배운 것을 요약
728x90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역할
- 관찰자
- 학습촉진저
- 지원제공자
- 자극•대안 제공자
- 평가자
- 부모와 지역사회 형성을 위한 촉매자
728x90
반응형
'아동학 >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학개론 6-1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0) | 2023.01.31 |
---|---|
보육학개론 5-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0) | 2023.01.23 |
보육학개론 5-1 장애아 보육과정 (0) | 2023.01.23 |
보육학개론 4-1 국가수준의 영유아보육과정 (0) | 2023.01.13 |
보육학개론 3-2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의 구성 (0) |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