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 피아제의 영향을 받아 아동은 자신의 창의성을 활용하면서 발달해 나가며, 가르치는 것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
- 비고츠키의 영향을 받아 말라구치는 아동발달에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도 사회 및 문화집단에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 아동을 이상적으로 봄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아동관
- 아동은 잠재력, 유연성, 개방성, 성장욕구, 호기심,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하려는 욕구가 있다고 믿음
2)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목표를 정해 놓고 있지 않음
- 교사는 세부적인 교육목표에 따라 아동의 학습을 이끌어가기보다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아동이 원할 때 언제든지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함
(2) 기본 원리
- 발현적 교육과정: 아동에 의해 교육 내용 결정
- 협력: 소집단활동
- 표상 발달: 상징적 표상 활동
- 환경의 중요성
- 파트너이자 연구자인 교사
- 기록
728x90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
1) 교육내용과 활동
(1) 놀이활동
- 교사들은 항상 놀이하는 아동을 사진 찍는 등 아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그 내용을 다른 교사나 부모와 공유하고, 프로젝트로 연결
(2) 프로젝트탐구
(3) 민주시민교육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 기록화와 연구
- 환경 조성
- 지식 구성 협력
- 부모와의 협력
- 의사소통
- 아동 지지
- 사회적 관계 지지
- 교사와 아동 간의 이해 교환
(2) 교육조정자
-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관여하고 있는 모든 기관과 담당자들 간의 조정과 협력을 이룸
(3) 미술전담교사
- 아틀리에: 아동이 백 가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들을 제공하고 시각적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돔는 공간으로서 부모나 교사가 아동이 학습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장소
- 교사가 프로젝트 활동의 틀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이를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
(4) 요리사와 청소부
2)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
728x90
반응형
'아동학 >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학개론 6-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0) | 2023.01.31 |
---|---|
보육학개론 6-1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0) | 2023.01.31 |
보육학개론 5-2 프로젝트 접근법 (0) | 2023.01.23 |
보육학개론 5-1 장애아 보육과정 (0) | 2023.01.23 |
보육학개론 4-1 국가수준의 영유아보육과정 (0) |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