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이해 3-2 교육진단 및 평가 2

고양이 이심콩 2023. 1. 18. 11:48
728x90
반응형

1. 진단•평가 과정

  • 특수교육대상자 판정 받아야 어린이집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음 (의사진단으로는 x)
  • 대상자 발견
  • 선별
  • 장애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종합적인 평가인 장애진단
  • 장애 적격성이 판정되면 교육기관 등에 의뢰
  • 교육진단을 통해 교육프로그램 계획
  • 모니터링
  • 프로그램 평가
728x90

2. 진단•평가 방법

1) 생태학적 평가

  • 행동 목록 작성 후 평가

2) 수행 평가

3) 발달 평가

  • 기능적 기술 판단
  • 일과 안에서 관찰을 통해 평가
  • 계획하여 반복적으로 평가


4) 교육과정 중심 평가

  • 유아의 현재 기능 수준 확인, 개별화교육 목표 정하기, 유아에게 가장 적절한 중재 방법 정하기, 유아의 진전도 평가 시에 사용
  • 팀 구성원이 동일한 진단 도구 공유
  • AEPS, CCPNS

5) 현행수준 요약서

  • 3~4주 관찰/진단
  • 장애아의 현행수준 및 특성과 가족의 특성
  • 적응행동, 운동성, 사회성, 인지, 의사소통, 문제행동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