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진단•평가 과정
- 특수교육대상자 판정 받아야 어린이집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음 (의사진단으로는 x)
- 대상자 발견
- 선별
- 장애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종합적인 평가인 장애진단
- 장애 적격성이 판정되면 교육기관 등에 의뢰
- 교육진단을 통해 교육프로그램 계획
- 모니터링
- 프로그램 평가
728x90
2. 진단•평가 방법
1) 생태학적 평가
- 행동 목록 작성 후 평가
2) 수행 평가
3) 발달 평가
- 기능적 기술 판단
- 일과 안에서 관찰을 통해 평가
- 계획하여 반복적으로 평가
4) 교육과정 중심 평가
- 유아의 현재 기능 수준 확인, 개별화교육 목표 정하기, 유아에게 가장 적절한 중재 방법 정하기, 유아의 진전도 평가 시에 사용
- 팀 구성원이 동일한 진단 도구 공유
- AEPS, CCPNS
5) 현행수준 요약서
- 3~4주 관찰/진단
- 장애아의 현행수준 및 특성과 가족의 특성
- 적응행동, 운동성, 사회성, 인지, 의사소통, 문제행동
728x90
반응형
'아동학 > 특수아동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아동이해 4-2 시각장애아 교육 2 (2) | 2023.01.18 |
---|---|
특수아동이해 4-1 시각장애아 교육 1 (2)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3-1 교육진단 및 평가 1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2-3 통합교육의 실제와 효과 (0) | 2023.01.18 |
특수아동이해 2-2 통합교육 용어의 시대적 변천 (2) | 2023.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