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유아 미술교육의 이해
1)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 루손: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
- 리드: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
- 로웬펠드: 어린이의 창의적•지적 성장을 도움
(1) 미적 감각의 육성
- 미적 감각: 지각하는 세계에 대해 미적으로 반응하는 능력
- 유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미적 감각의 능력을 높여 줌
(2) 정서발달
(3) 창의성 계발
반응형
2) 유아 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 생각이나 느낀 감정을 나름대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자신의 개성 반영
- 자신의 삶에서 마주하는 시각적 현상들을 미적으로 볼 수 있으며, 환경을 새롭게 볼 수 있는 미적 안목 기름
-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감정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 해소
- 균형 있는 뇌의 발달과 조화로운 인간성 개발
3) 유아 미술교육의 미적 요소와 원리
(1) 미적 요소
- 점
- 선
- 면
- 형
- 명암
- 음영: 음이란 물체에 생기는 그늘, 영이란 그 물체 때문에 다른 물체 위에 생기는 그림자
- 질감
- 색
- 공간
(2) 미적 원리
- 통일
- 변화
- 균형
- 강조
- 반복
- 리듬
- 조화
- 움직임
4) 유아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1) 로웬펠드의 발달단계
- 난화기(2~4): 팔의 움직임에 따라 선을 긋고, 끼적이는 시기
- 전도식기(4~7): 의도적인 표현을 하는 시기
- 도식기(7~9): 사물에 대한 감각과 지각이 발달되어 다양한 개념이 형성되고, 형성된 개념이 도식적•상징적 그림으로 표현되는 시기
- 여명기(9~12):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로 접근하는 시기
- 의사실기(12~14): 논리적인 사고가 증대되어 모든 묘사가 운동감이 많아지며, 삼차원적 표현이 가능해진 시기
- 사춘기(14~17):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기
(2) 켈로그의 발달단계
i) 초보적인 낙서
- 2세 전후
- 20가지
ii) 기초 도형
- 3세
iii) 도형
- 사각형
- 원
- 삼각형
- 십자
- 대각십자
- 폐곡선
iv) 연합
v) 집합
- 셋 이상의 도형단위
- 보통 2~3세
- 복잡한 집합: 3~4세
- 도형의 구성: 3~5세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학 > 유아관찰 및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관찰및실습 2. 미체험 음악교육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 (0) | 2023.03.12 |
---|---|
유아관찰및실습 1. 유아 음악교육의 기초 (1) | 2023.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