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관찰및실습 3. 유아 미술교육의 기초

고양이 이심콩 2023. 3. 23. 09:48
728x90
반응형

1. 유아 미술교육의 이해

 

1)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 루손: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
  • 리드: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
  • 로웬펠드: 어린이의 창의적•지적 성장을 도움

 

(1) 미적 감각의 육성

 

  • 미적 감각: 지각하는 세계에 대해 미적으로 반응하는 능력
  • 유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미적 감각의 능력을 높여 줌


(2) 정서발달

 

(3) 창의성 계발

반응형

2) 유아 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 생각이나 느낀 감정을 나름대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자신의 개성 반영
  • 자신의 삶에서 마주하는 시각적 현상들을 미적으로 볼 수 있으며, 환경을 새롭게 볼 수 있는 미적 안목 기름
  •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감정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 해소
  • 균형 있는 뇌의 발달과 조화로운 인간성 개발

 

3) 유아 미술교육의 미적 요소와 원리

 

(1) 미적 요소

 

  • 명암
  • 음영: 음이란 물체에 생기는 그늘, 영이란 그 물체 때문에 다른 물체 위에 생기는 그림자
  • 질감
  • 공간

 

(2) 미적 원리

 

  • 통일
  • 변화
  • 균형
  • 강조
  • 반복
  • 리듬
  • 조화
  • 움직임

 

4) 유아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1) 로웬펠드의 발달단계

 

  • 난화기(2~4): 팔의 움직임에 따라 선을 긋고, 끼적이는 시기
  • 전도식기(4~7): 의도적인 표현을 하는 시기
  • 도식기(7~9): 사물에 대한 감각과 지각이 발달되어 다양한 개념이 형성되고, 형성된 개념이 도식적•상징적 그림으로 표현되는 시기
  • 여명기(9~12):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로 접근하는 시기
  • 의사실기(12~14): 논리적인 사고가 증대되어 모든 묘사가 운동감이 많아지며, 삼차원적 표현이 가능해진 시기
  • 사춘기(14~17):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기

 

(2) 켈로그의 발달단계

 

i) 초보적인 낙서

  • 2세 전후
  • 20가지


ii) 기초 도형

  • 3세

 

iii) 도형

  • 사각형
  • 삼각형
  • 십자
  • 대각십자
  • 폐곡선

 

iv) 연합

v) 집합

  • 셋 이상의 도형단위
  • 보통 2~3세
  • 복잡한 집합: 3~4세
  • 도형의 구성: 3~5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