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유아 음악교육의 이해
1) 유아의 발달적 특성으로 인해 유아기 음악교육은 다른 때보다 중요함
(1) 유아의 타고난 호기심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에 관심 가지고 소리로 연결
(2) 유아기는 음악성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
음악은 다양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 되는 부분
(3) 유아기는 음악적 학습에 있어 결정적 시기
- 몬테소리 흡수정신
- 준비된 환경
2)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인적 발달
(1) 신체 발달
대•소근육
(2) 정서 발달
- 음악과 정서가 연결됨
- 음악 지능이 높을수록 정서 지능도 높음
(3) 사회성 발달
- 여러 사람과 함께 음악 활동
- 사회적 활동의 일환
(4) 언어 발달
- 가사
- 듣기
- 자기 표현 (표현 언어)
- 수용 (수용 언어)
(5) 인지 발달
음악이 인지나 사고를 도움
(6) 창의성 발달
3) 유아음악교육에서 고려할 측면
(1) 일방적인 음악 활동 제공이 아닌 유아들의 놀이와 경험을 지원해 주는 음악 활동
(2) 음악적 기술 향상보다는 음악 활동 과정에서의 즐거움 우선
(3) 음악이 무엇을 위한 수단이 아닌 음악 자체가 목적
음악 자체를 하는 것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
(4) 교수 방법도 중요하지만 음악적 내용 지식도 간과해서는 안 됨
(5) 분리된 음악적 경험이 아닌 통합적 접근
4) 유아음악교육의 나아갈 방향
유아가 음악을 즐겁게 경험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심미적이고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한 시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
반응형
2. 기초 음악 이론
1) 음악적 개념
(1) 음악을 이루는 기본 요소
- 가락(멜로디, 선율)
- 리듬
(2) 가락(멜로디, 선율)
- 음의 높고 낮음과 리듬의 결합
- 음의 높고 낮음(음높이)과 길고 짧음의 유기적인 결합
- 화성(하모니): 멜로디에서 여러 음들이 동시에 소리 나는 것
(3) 리듬
- 박자에 맞는 움직임
- 음의 길고 짧음이나 음이 세고 약한 것이 순차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것
- 박: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손뼉을 일정하게 치는 것과 같은 것
- 박자: 2박, 6박 등과 같이 일정한 규칙에 의해 모인 것으로, 셈여림이 반복됨
(4) 음색
- 다른 소리와 구별시켜주는 소리의 질
- ex) 강의실에서 들리는 소리, 운동장에서 들리는 소리, 산에서 들리는 소리가 다름
- 소리에 대한 변별력, 주변의 디양한 소리에 관심 갖게 됨
(5) 셈여림
- 소리 크기에 따라 발생하는 표현력
- 음의 셈과 여림의 정도
- 고정된 셈여림: 피아니시모(pp, 매우 여리게), 피아노(p, 여리게), 메조피아노(mp, 조금 여리게), 메조포르테(mf, 조금 세게), 포르테(f, 세게)
- 점차로 변하되는 셈여림: 크레센도(cresc, 점점 세게), 디크레센도(decresc, 점점 여리게)
- 갑작스런 셈여림: 스포르잔도(sf, 특히 세게), 포르테피아노(fp, 세게 곧 여리게)
(6) 형식
- 형태를 만드는 힘
- 부분을 결합하는 힘
- 악곡을 구성하는 조직
- ex) 돌림노래형식
2) 음악적 요소
(1) 빠르기
- 악곡에서 박이 발생하는 속도
- 악곡의 빠르기 정도를 나타냄
- ex) 메트로놈
- 보통 빠르기 기준
- 음악의 분위기에 영향을 줌
(2) 조성
- 으뜸음이 중심이 되어 다른 음들이 조식(잘 다듬어서 꾸밈)되는 여러 음의 체계적인 현상
- 조가 가지고 있는 특성(장조, 단조) 구분: 곡의 느낌이 다름
- 어떤 음을 기본음(으뜸음)으로 하는 조인지를 나타냄
(3) 음역
- 최저음부터 최고음까지의 범위
- 음이름으로 표기
- ex) 예능에서 도레미파솔라시도
(4) 음정
- 음과 음간의 거리
- 도수로 나타냄 (ex) 8도)
- 우리나라: 다라마바사가나다
- 이태리: 도레미파솔라시도
(5) 장단
- 국악에서의 장단형
- 양악에서의 박과 빠르기
(6) 시김새
- 국악에서 꾸밈음
- ex) 얼쑤
- 우리음악의 연주에서 발생되는 미묘한 음과 리듬의 변화, 떨림, 장식음 등의 독특한 연주기법
- 요성: 떠는 음
- 퇴성: 꺾는 음
- 추성: 밀어 올리는 음
- 전성: 굴려내는 소리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학 > 유아관찰 및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관찰및실습 3. 유아 미술교육의 기초 (0) | 2023.03.23 |
---|---|
유아관찰및실습 2. 미체험 음악교육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 (0) | 202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