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관찰및실습 2. 미체험 음악교육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

고양이 이심콩 2023. 3. 12. 22:09
728x90
반응형

1. 교육목표

 

  • 4차 표준 보육과정, 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름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 형성
  • 2019 개정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교육목표: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능력을 기르는 것

 

(1) 예비유아교사의 준비과정

 

  • 음악의 주요개념과 내용을 이해하는 음악적 지식을 쌓음
  • 최적의 미적 체험을 위해 음악활동을 통합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해야 함
  •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미 체험 활동 제공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고 준비하는 교수 기술 강화
  • 음악활동 중 영유아의 음악성 발현의 특징을 발견하여 안내
728x90

2. 교육내용

 

1) 2019 개정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

 

(1) 예술경험영역의 교육 목표

  •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표현을 즐긴다
  •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다양한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2) 교육 내용


i)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ii)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iii)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반응형

3. 교수법

 

1) 통합적 교수법

 

(1) 음악영역 내에서의 통합적 접근

 

  • 노래부르기
  • 악기연주하기
  • 음악감상하기
  • 신체•음률활동하기
  • 극놀이하기

 

(2) 예술영역 내에서의 통합적 접근

 

  • 동작
  • 문학
  • 미술

 

(3) 학문적 교과영역 내에서의 통합적 접근

 

4. 음악활동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역할

 

  • 유아 교육기관의 교실 내 음악활동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개념 정립, 예술적 환경 구성
  • 원활한 음악교육활동 수행을 위한 교사간 네트워크 활성화
  • 전문적 유아음악 재교육을 통한 음악교과 지식의 지속적인 보완

 

2) 미체험 음악교육프로그램 활동을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역할

 

  • 유아가 음악적 요소에 대하여 감지하고 변별하거나 한 번 들은 음을 정확히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음악을 듣지 않고 상상하거나 속으로 정확히 형상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발견하도록 노력하고 발견된 사항에 대해 유아 격려
  • 유아가 그림악보를 인식하고 음계, 화성 등의 음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뚜렷한 음악적 개념과 형식을 이해하는 능력, 곡 전체를 외우는 능력, 곡을 만들고 즉흥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 음악을 시각적, 청각적, 언어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있는가를 발견하도록 노력하고 발견한 내용은 기록하여 변화의 정도 파악하고 표상화하는 방법 연구
  • 유아가 곡을 듣고 감정을 넣어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가를 발견하도록 노력
  • 모든 능력에 창의성이 담겨있는 가를 발견하는 교사의 지속적인 관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