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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배경 및 목표
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배경
- 드라이커스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
- 가족간의 관계 향상을 위해 민주적 생활태도를 개발해야 함
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 유아가 잘못된 목표를 형성하지 않도록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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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내용
1) 양육 원리
- 드라이커스가 제시
-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목적과 원인이 있다.
-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관계와 배경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인간행위의 목적은 행동을 설명하는 단서가 된다.
-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녀가 경험한 일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가 있다.
- 인간의 기본욕구 중의 하나는 사회집단(가족)애 속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되, 비록 잘못된 가정(if)에 의해 행동이 결정되었더라도 그 결정에 따라 생의 계획을 세운다.
2) 생활태도와 양식
- 아들러는 인간의 생활태도가 4~5세경에 거의 형성된다고 보며, 자신들 스스로 기본적인 부정적 개념을 지니고 있다고 함
- 부적절한 느낌: 무기력
-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
- 타인에 대한 편견이나 오해
-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것
3) 생활양식의 구성 개념
- 자아개념
- 자아이상: 하고 싶은 것에 대한 개인의 태도
- 환경적 태도: 자신을 제외한 주변에 대한 믿음이나 태도의 일치성
- 자아개념과 자아이상 사이에 갈등: 열등감
- 환경적 평가도와 자아개념 간의 갈등: 죄책감
- 열등감과 죄책감을 통해 생활양식 형성
-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은 질서를 존중하고 일치성 발달시킴
4) 심리적 목표
- 직접적 목표: 중간적 목표, 장기적 목표로 나눔
5) 직접적 목표(가상적 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
(1) 유아가 가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행동 목표로 잘못 설정된 접근방법
- 드라이커스가 분류
- 관심 끌기
- 권력행사하기
- 보복
- 부적절성: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변명하고 효과적으로 행동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느낌을 갖게 되면, 자신에 대해 크게 실망하고 성공하려는 희망을 포기
- 병리적인 행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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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주적 부모교육의 방법 및 전략
1) 자연적 귀결
- 자연적인 상황에서 유아 자신의 행동으로 잉해 자신이 보상 또는 벌을 받는다고 느낄 수 있는 방법
2) 논리적 귀결
- 상황에 따른 결과가 다른 성인과 부모에 의해 행동결과가 정해지는 방법
3) 인식반응
- 왜 자신이 그런 식으로 행동 했었는지를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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