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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령기 신체발달
1) 신체성장
(1) 신장과 체중
- 신장: 1년에 5~7cm 성장
- 체중: 2.5~4kg씩 증가
- 두뇌: 6세경 뇌의 무게는 성인의 90%, 12세에는 95%
(2) 골격 및 치아의 발달
- 유치는 6세경부터 빠지기 시작하여 12세경에 영구치로 모두 대치
2) 운동발달
-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본적 운동기능은 7세경 거의 발달하여, 이후에는 기존의 운동는력이 더 빠르고 정교하게 발달
(1) 소근육 운동
- 7세경: 글씨 쓰는 속도가 빨라짐
- 8세경: 양손 따로 쓸 수 있음
- 10~12세경: 성인 수준의 손놀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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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령기 인지 및 언어발달
1) 인지 발달
(1) 탈중심화
-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조망수용능력 습득
(2) 보존개념의 발달
- 물체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양과 질은 그대로 남아 있다고 판단
- 가역성
- 보상성
- 동일성
(3) 유목화 및 서열화의 발달
- 물체를 공통된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물체를 영역별로 차례대로 배열
2) 언어 발달
(1) 어휘와 문법의 발달
- 아동 중기: 한해에 5,000~10,000 단어를 익힘
(2) 상위 의사소통 능력
-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이해
3. 학령기 사회•정서발달
1) 도덕성 발달
2) 성역할 발달
(1) 성역할의 개념
-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에 적합하다고 기대되는 가치와 동기, 행동
(2) 성역할 고정관념
-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은 5~6세경
(3) 심리적 양성성
- 남성과 여성 모두 양성의 특성을 공유할 수 있다고 보고 네 가지 성역할 유형 제시
- 양성성을 지닌 사람은 도구적 역할과 표현적 역할을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성역할 개념을 가진 사람
3) 이타성발달
(1) 이타성의 발달적 경향
- 2세 이전의 영아: 다른 영아의 감정 공유
- 2~3세: 고통 받는 또래에게 동정심과 공감
- 유아기 초기: 자기희생적 반응 출현
- 4~6세: 진정한 의미의 돕기 행위
- 9~10세: 높은 수준의 이타적 행동
4) 공격성 발달
(1) 공격성의 개념
- 도구적 공격성: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것
- 적대적 공격성: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
(2) 공격성의 발달적 경향
- 2~3세: 신체적 공격성
- 3~6세: 언어적 공격성
- 6세 전후: 점차 관계적 공격성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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