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부모교육론

부모교육론 5-2 학령기 발달특성

고양이 이심콩 2023. 1. 23. 20:25
728x90
반응형

1. 학령기 신체발달

1) 신체성장

(1) 신장과 체중

  • 신장: 1년에 5~7cm 성장
  • 체중: 2.5~4kg씩 증가
  • 두뇌: 6세경 뇌의 무게는 성인의 90%, 12세에는 95%

(2) 골격 및 치아의 발달

  • 유치는 6세경부터 빠지기 시작하여 12세경에 영구치로 모두 대치

2) 운동발달

  •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본적 운동기능은 7세경 거의 발달하여, 이후에는 기존의 운동는력이 더 빠르고 정교하게 발달

(1) 소근육 운동

  • 7세경: 글씨 쓰는 속도가 빨라짐
  • 8세경: 양손 따로 쓸 수 있음
  • 10~12세경: 성인 수준의 손놀림 가능
728x90

2. 학령기 인지 및 언어발달

1) 인지 발달

(1) 탈중심화

  •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조망수용능력 습득

(2) 보존개념의 발달

  • 물체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양과 질은 그대로 남아 있다고 판단
  • 가역성
  • 보상성
  • 동일성

(3) 유목화서열화의 발달

  • 물체를 공통된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물체를 영역별로 차례대로 배열

2) 언어 발달

(1) 어휘와 문법의 발달

  • 아동 중기: 한해에 5,000~10,000 단어를 익힘

(2) 상위 의사소통 능력

  •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이해

3. 학령기 사회•정서발달

1) 도덕성 발달

2) 성역할 발달

(1) 성역할의 개념

  •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에 적합하다고 기대되는 가치와 동기, 행동


(2) 성역할 고정관념

  •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은 5~6세경

(3) 심리적 양성성

  • 남성과 여성 모두 양성의 특성을 공유할 수 있다고 보고 네 가지 성역할 유형 제시
  • 양성성을 지닌 사람은 도구적 역할과 표현적 역할을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성역할 개념을 가진 사람

3) 이타성발달

(1) 이타성의 발달적 경향

  • 2세 이전의 영아: 다른 영아의 감정 공유
  • 2~3세: 고통 받는 또래에게 동정심과 공감
  • 유아기 초기: 자기희생적 반응 출현
  • 4~6세: 진정한 의미의 돕기 행위
  • 9~10세: 높은 수준의 이타적 행동

4) 공격성 발달

(1) 공격성의 개념

  • 도구적 공격성: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것
  • 적대적 공격성: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

(2) 공격성의 발달적 경향

  • 2~3세: 신체적 공격성
  • 3~6세: 언어적 공격성
  • 6세 전후: 점차 관계적 공격성의 증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