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청소년기 발달이론
- 미숙한 아동기에서 성숙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
- 주변인
(1) 심리학적 이론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생식기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정체감 확립과 역할 혼미의 위기를 겪는 시기
(2) 학습이론
- Bandura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행동 할 것인가 하는 학습방법 강조
728x90
2.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
1) 인지 발달
(1) 추상적 사고
(2) 가설적•연역적 사고
(3) 명제적 사고
(4) Elkind의 자아중심성 이론
- 개인적 우화: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
- 상상의 청중: 과장된 자의식에 의해 타인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믿음
2) 정서 발달
(1)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형성 대 정체감혼미
-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개념을 형성하는 노력 필요
(2)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4가지 범주
- 정체감 혼미
- 정체감 유예
- 정체감 성취
- 정체감 유실
728x90
반응형
'아동학 > 부모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론 7-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0) | 2023.02.20 |
---|---|
부모교육론 6-2 성인기 발달특성 (0) | 2023.02.01 |
부모교육론 5-3 유아기와 학령기의 부모역할 (0) | 2023.01.23 |
부모교육론 5-2 학령기 발달특성 (0) | 2023.01.23 |
부모교육론 5-1 유아기 발달특성 (0) | 2023.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