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 2. 유아교육사상

고양이 이심콩 2023. 3. 12.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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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교육사상의 개념 및 중요성

 

  • 교육사상을 공부함으로써 교육, 나아가 유아교육의 제반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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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1) 근세 실학주의에서의 유아교육사상

 

  • 17C
  • 실학주의(사실주의): 실생활에 유용한 인물을 양성하려는 움직임
  • 자연과학, 경험주의 사상
  • 교육 목적: 실용성, 합리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 것
  • 교육 내용: 구체적 사물, 실물 교육
  • 교육 방법: 시청각 교육, 관찰과 실험 등 경험 중시


(1) 코메니우스

 

  • 아동 고유에 대한 관점 제시
  • 모든 사람에게 과학적인 방법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믿음: 기독교적 인간주의 교육

 

i) 대교수학

  • 세계 최초의 교육학 저서
  •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보편적 기술
  • 유아기(~6), 아동기(7~12), 소년기(13~18), 청년기(19~24) 시기별 교육 내용 제시
  • 유아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

 

ii) 교육 방법

  • 합자연의 원리: 자연의 법칙처럼 적절한 시기에 교육, 쉬운 것 -> 어려운 것
  • 직관의 원리: 사물을 통한 교육
  • 훈육의 원리: 훈련으로 스스로 이겨내는 힘을 기르는 것, 실제로 경험 -> 언어적 교육

 

iii) 세계도회

  • 세계 최초의 그림이 든 교과서
  • 기독교적 교사
  • 일상생활

 

(2) 로크

 

  • 경험주의
  • 백지설: 교육만능설 (적극적 교육론), 환경적 경험 강조

 

i) 교육 목적

  • 사회적으로 유능한 신사를 키워 내는 것
  • 지•덕•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강조

 

2) 계몽주의의 유아교육사상

 

  • 17~18세기
  • 군주 권력
  • 계몽주의: 절대왕정의 구속과 억압을 제거하고 민주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전개된 정치•사회•교육적 운동
  • 합리주의: 이성 or 지성의 힘으로 사회 발전 도모, 역사 발전
  • 자연주의: 인간은 본디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
  • 교육 목적: 이성적 인간을 양성하는 것


(1) 루소

 

  • 교육 목적: 학습자의 천부적인 능력을 자연적으로 발달시킨 자연인 형성 (문명상태의 자연인 양성)

 

i) 자연주의 교육

  •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
  • 성선설
  • 인간의 자연스런 본성을 최대로 드러내게 히는 교육
  • 교육의 중심을 교육자, 교과, 지식에서 학습자, 생활, 경험으로 전환
  • 자연(인간)은 선하고 사회는 악함

 

ii) 소극적 교육 이론

  • 외부에서 주어지는 교육: 소극적

 

iii) 에밀

  • 유아기(0~5)
  • 아동기(6~12)
  • 소년기(13~15)
  • 청소년기(16~20)
  • 성인기(21~): 결혼하기, 여성교육 포함

 

iv) 교육 방법

  • 자연 중심 교육 방법: 인간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 소극적 교육 방법: 유아의 자연적 활동 최대화
  • 생활 중심 교육 방법: 현재 생활 그 자체를 위한 생활교육
  • 직관 중심 교육 방법: 사회의 속박을 받지 않고 자주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

 

3) 신인문주의의 유아교육사상

 

  • 19세기 찰학과 문학의 닝만주의적 사조가 교육에 반영된 사상체계
  • 18세기의 이성, 지성 강조 비판
  • 교육 목적: 지•정•의를 고루 겸비한 전인발달
  • 외부에서 성인의 표준에 아동을 맞추는 것이 아닌, 내부에서 아동의 내면세계를 계발


(1) 페스탈로치

 

  • 반민학교
  • 고아교육
  • 교육실천가

 

i) 교육 목적

  • 전인교육
  • 3H의 조화로운 발달
  • 머리(정신, Head): 실물학습
  • 가슴(마음, Heart): 가정교육
  • 손(기술, Hand): 노작교육

 

(2) 프뢰벨

 

  • 유희와 작업 교육소 -> 어린이 정원 (유치원)
  • 유치원 교육의 창시자


i) 교육사상

  • 이상주의: 세계의 실체를 정신적으로 보는 관점
  • 통일성
  • 만물에는 하나의 법칙이 있고, 이 법칙이 삶에 작용, 지배
  • 모든 것은 신에게서 나왔고 신에 의해 제약받음
  • 자연, 인간, 사물은 신에 의해 통일되고 신의 법칙에 의해 활동

 

ii) 교육 목표

  • 신과 인간의 통일•통합

 

iii) 교육 내용

  • 자기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는 유희, 공작, 노래, 언어, 율동, 그림 등 강조


iv)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

  • 은물
  • 작업

 

v) 교육 방법

  • 통일의 원리: 신, 자연, 개인의 통일성 지향
  • 자기 활동의 원리: 놀이 강조
  • 은물과 작업을 통한 유희의 원리
  • 연속적 발달의 원리

 

  • 유치원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체계화
  • 자기활동(놀이) 중요성 강조
  • 1900년 이후, 아동발달과정에 적합하지 않고 고정적이라고 비판

 

4) 현대의 유아교육사상

 

  • 20세기
  • 교육의 민주화를 통한 교육의 기회 균등 확대
  • 신교육운동: 교사, 서적, 암기, 강의 중심 -> 학생, 생활, 활동 중심, 참여식 교수법

 

(1) 듀이

 

  • 실험학교

 

i) 헤겔의 사상에 영향 받음

  • 문화와 사회는 정반합(모순을 포함하지만 알아채지 못하는 정 -> 모순 발견하여 드러나는 반 -> 모순 해결•수정하는 합)의 과정 통해 끊임없이 변화 발전
  • 교육: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끊임없이 갱신해 가는 과정

 

ii) 기본 사상

  • 실용주의
  • 진보주의
  • 도구주의: 진리와 지식은 인간생활에 도움을 주는 수단
  • 경험주의: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 상대적 진리관: 모든 실체는 변화함

 

iii) 경험의 원리

  • 계속성의 원리
  • 상호작용의 원리
  • 생활 속에서 자신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 경험과도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지며 성장이 이루어짐

 

v) 경험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

  •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선정된 단원 or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육활동 전개

 

vi)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

(2) 몬테소리

 

  • 1907년 로마에서 3~7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의 집 창설
  • 이타르, 세갱의 영향 받음

 

i) 기본 신념

  • 아동: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내적 생명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
  • 교육: 아동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을 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
  • 교사: 안내자 역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유아가 자기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 조성, 동기유발

 

ii) 교육의 중심 원리

  • 민감기
  • 감각교육
  • 자동교육

 

iii) 교육 방법

  • 준비된 환경
  • 제한된 자유
  • 실생활 훈련,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강조 -> 일상생활, 감각, 산수 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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