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고양이 이심콩 2023. 3. 12. 09:54
728x90
반응형

1. 유아교육의 개념

1) 교육의 개념

  • 교육: 가르칠 교 + 기를 육
  • 특정 대상에게 목적하는 바를 위해 가르치고, 가르친 것을 잘 이해하여 행위로 나타날 수 있도록 꾸준히 기르는 것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정범모)

2) 유아의 개념

  • 유아교육법 상 유아: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
  • 영유아보육법 상 영유아: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


3) 유아교육의 개념

  • 출생에서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의 정신적•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
  • 부모, 교사, 사회 구성원들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 교육 방법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
반응형

2. 유아교육의 중요성

1) 한국유아교육학회

  • 유아교육은 인간 교육의 기초 형성
  • 유아교육은 가정의 행복에 기여
  • 유아교육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름
  • 유아교육은 국가의 인적 자원을 길러 냄: 교육의 공평성

2)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중요성

(1) 고대, 중세

  • 아동기는 성인기를 위한 준비기

(2) 16세기 이후

  • 아동기가 본연의 고유한 시기로 인식
  • 코메니우스: 아동의 내재적 가능성 인정
  • 로크: 백지설, 경험론적 관점
  • 루소: 에밀

(3) 현대

  • 조기교육으로 인한 아동기 상실 염려

3) 심리학적 연구 결과로 본 유아교육의 중요성

(1) 결정적 시기

  • 로렌츠의 각인 연구: 생의 초기에 오리가 자신을 돌봐준 대상에게 강한 애착을 느낌
  • 스코트 연구: 초기에 사람과 접촉하지 못한 개는 야생견처럼 행동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2) 두뇌 발달에 관한 연구

  • 임신 중기부터 출생까지 중요
  • 지적 성장은 8세 이전에 가장 빨리 이루어짐
  • 지능 발달은 경험, 사회적 배경, 양육 방법, 경제적 요인 등의 변인에 달려 있음
  • 풍요로운 환경에서 발달할 기회를 깆지 못한 유아는 지적으로 뒤떨어지기 쉬움
  • 유아에게 있어서 8세까지의 기간 동안 지적 발달의 80%가 이루어진다면 이 8년 동안의 환경이 인간의 두뇌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임


4) 현대사회의 변화 및 특징에 띠른 유아교육의 중요성

  • 가족 구성 형태 변화
  • 교육의 기회 균등에 대한 요구: 교육의 공공성 (복지 개념: 무상교육, 저소득층 우선)
  • 유아 권리에 대한 인식 변화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학 > 유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론 2. 유아교육사상  (0) 2023.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