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1) 코메니우스
(1) 성선설
- 사악해지려는 본성을 교육을 통해 개화
- 감각적 경험(교구교재)을 통해 지식 형성
-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
(2) 세계도회
- 세계 최초 동화책
- 150개 삽화
(3) 대교수학
- 자연과학
- 실학주의
2) 루소
(1) 성선설에 입각한 자연주의
- 교육 때문에 나빠질 수 있음
-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독창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 조화로운 사회 이끄는 주체자 -> 자연에서 자연스럽게 교육
- 감각경험
- 자연과 직접 경험
(2) 에밀
- 사물 교육
- 감각 교육
- 시청각적 교육경험 중시
3) 페스탈로치
- 교육실천가
- 성선설
- 보편적 순서에 의해 발달 일어남
- 차별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 감각적 경험, 조작적 경험 -> 교구교재
- 교육목적: 지덕체 함께 발달
4) 프뢰벨
(1) 은물(가베)
- 세계 최초 유아교육 접목 교구
- 정형화 x -> 창의력 발달
- 수학 원리 설명하기 위해 고안 -> 모든 영역 가능
(2) 작업
- 교사주도적 놀이: 조작교구, 수학적 영역
5) 몬테소리
- 민감기: ~6세
- 흡수정신: 3~6세
- 발달에 적합한 준비된 환경
- 자기 교정적 교구: 스스로 깨닫기
- 감각적 자극 -> 교재교구
(1) 교구의 종류
- 일상생활 훈련교구
- 감각훈련 교구
- 수학교육 교구
- 언어교육 교구
- 지리
- 동식물
반응형
2. 유아의 지각특성 및 발달에 따른 교수매체
1) 유아의 지각특성
- 유아의 지각특성을 알고 교과교재를 만들 때 고려하는 것이 중요
(1) 피아제의 인지발달
- 유아기: 전조작기
- 자기중심적 사고
- 물활론적 사고
- 보존개념 x (비가역성)
(2) 이영자 - 교수매체를 고안하는 사람과 실제 유아의 교육을 담당할 교사가 지각원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
- 사물, 사건, 사람 등의 관계가 잘 지각될수록 유아가 잘 지각하도록 제공 가능
- 교수-학습 상황에서 아동이 잘못 지각하는 사태를 피하는 것이 중요 (초두효과, 흡수정신으로 인해 수정하기 어려움)
- 실물 대신에 사진이나 그림으로 가르칠 때 지각적으로 이상적 제시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 (ex) 고양이-헬로키티x, 호랑이가 동물 잡아먹는 사진-공포심 조성)
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매체
(1) 신체발달과업 및 교구
- 1세: 대근육 신체발달
- 2세: 소근육 발달 시작
- 3~5세: 정교한 소근육 발달
(2) 인지•언어 발달과업 및 교구
- 1세: 감각적 자료 ( 감각책, 점토)
(3) 사회•정서 발달과업 및 교구
- 1세: 1차 감정 (울기, 웃기), 자아인식 중요
- 3~5세: 역할 놀이: 타인 이해
3)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선택 및 배치
(1) 교수매체의 선택
- 자기 조작 가능
- 심미적 즐거움 (예쁘기만 하면 안 되고, 교육적 가치도 있어야 함)
(2) 교수매체의 배치와 활용
i) 데이의 교사 역할 제시
- 조력: 유아들의 교구활동을 도와주고 격려해 준다.
- 참여: 유아와 동등한 입장에서 놀이를 한다.
- 시범: 최소한의 교구 사용 방법을 알려주고 유아가 응용하도록 한다.
- 관찰: 유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교구의 활용도나 배열 상태 등을 점검하여 교구의 배치나 활용에 반영한다.
(3) 교수매체의 보관 및 관리
i) 교수매체의 사용대장
- 사용한 날짜와 반납한 날짜, 사용 중 첨가되었던 사항이나 새로운 활용방법 등 자신의 의견을 간단히 기재
- 교사학습 공동체: 교사마다 교구를 다르게 활용하므로 메모를 하여 교사들과 협력하고 생각을 확장한다.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학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1. 교수공학과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1) | 2023.03.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