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1) 개념
- 듀이의 진보주의 사상
-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상호작용 강조
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및 교육과정
- 학습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
- 성인과 유아의 능동적 역할 강조
- 상호작용과 환경의 중요성 강조
- 기록과 전시의 가치 높이 평가
3) 교사의 역할
- 한 반에 두 명의 교사가 동등한 위치에서 근무하며 페다고지스타, 아뜰리에스타와 협력
- 페다고지스타(교육조정자)
- 아뜰리에스타(미술교사)
728x90
2. 발도르프 접근법
1) 개념
- 20세기 초 오스트리아의 인지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제창한 교육사상 및 실천
2) 발도르프 접근법의 특징
- 모든 교과에 예술적인 요소 포함
- 에포크 수업(집중수업): 망각된 학습내용 재조직하여 다시 기억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오이리트미: 좋은 조화로운 리듬
- 오이리트미 목적: 정신, 영혼을 육체 안에서 자유롭게 하기 위해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방법론 7-1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운영 (0) | 2023.02.13 |
---|---|
영유아교수방법론 6-1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운영 (2) | 2023.02.01 |
영유아교수방법론 5-2 영유아교수학습의 전개 (0) | 2023.01.19 |
영유아교수방법론 5-1 영유아교수학습의 전략 (0) | 2023.01.19 |
영유아교수방법론 4-2 상호작용의 원리 및 방법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