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대화전략
1) 영유아-교사 간의 대화유형 분석
(1) 일방적인 명령•지시의 대화
- 유아를 신뢰하지 않는 대화유형
(2) 경고•위협의 대화
(3) 당부•설교•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대화
- 논리적 설득을 토하여 어른의 의견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으로써, 영유아의 판단능력을 믿지 않음
(4) 충고•제안의 대화
-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
(5) 평가•비판의 대화
- 부모나 교사를 존중하지 않게 함
(6) 탐색•질문의 대화
- 추궁하는 대화
(7) 둘러대기•신중히 대답하지 않는 대화
(8) 비교하는 대화
2) 대화의 기본 태도
(1) 존중
(2) 수용
생각과 감점을 존중하면서 그를 동등하게 받아들이고 대하는 것
(3) 공감적 이해
교사가 자신을 유지하면서 영유아의 세계에 들어가 같이 느끼고 생각해 보는 것
3) 효과적인 대화전략
(1) 관심 기울이기
(2) 긍정적 사고 유도
(3) 반영적 경청
- 영유아의 이야기를 들은 후, 영유아가 이야기한 것과 이야기하지 않은 이면에 숨은 감정을 파악해 영유아에게 되돌려 이야기해주는 것
(4) 적극적 경청
- 영유아가 문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비판하거나 판단하려 하지 말고 이야기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문제 상황에 대한 영유아의 감정을 그대로 수용하고자 노력하는 것
(5) 나-전달법
- 한 가지 상황에 대해 행동, 느낌, 결과의 세 가지 요소를 말하는 것
728x90
2. 주의집중전략
1) Keller의 주의집중전략
(1) 지각적 주의 환기
- 새롭고 신기한 사건이나 사실 제시
- 시청각 매체 활용
- 일시적이지 않은 내용, 사건 활용하여 역설적 상황 제시
(2) 인지적 주의환기
- 호기심과 탐구심 자극
- 자유로운 연상
(3) 다양성
2) 주의집중방법
(1) 노래와 손유희
(2) 손뼉치기
(3) 언어놀이
(4) 거울놀이
- 거울처럼 교사가 하는 행동 그대로 따라하기
(5) 수수께끼
(6) 소리 듣기
(7) 상과 벌
(8) 좌석배치 및 신체적 근접성
3. 발문전략
1) 발문의 정의
- 발문: 교사가 영유아의 학습활동을 조성하기 위해 던지는 문제제기
2) 발문의 유형
(1) 제한적 질문
- 간단한 사실적 응답을 기대하는 질문
(2) 확산적 질문
- 다양한 응답이 가능한 질문
3) 효과적인 발문의 전략
-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다면적 사고 유도
- 무엇 또는 어떻게에 초점을 맞춰서 질문
728x90
반응형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방법론 5-3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활동 (0) | 2023.01.19 |
---|---|
영유아교수방법론 5-2 영유아교수학습의 전개 (0) | 2023.01.19 |
영유아교수방법론 4-2 상호작용의 원리 및 방법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4-1 교수학습의 원리 (0) | 2023.01.15 |
영유아교수방법론 3-3 협동/토의학습법과 프로젝트접근법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