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5-1 영유아교수학습의 전략

고양이 이심콩 2023. 1. 19. 13:56
728x90
반응형

1. 대화전략

 

1) 영유아-교사 간의 대화유형 분석


(1) 일방적인 명령•지시의 대화

 

  • 유아를 신뢰하지 않는 대화유형

 

(2) 경고•위협의 대화

 

(3) 당부•설교•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대화

 

  • 논리적 설득을 토하여 어른의 의견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으로써, 영유아의 판단능력을 믿지 않음

 

(4) 충고•제안의 대화

 

  •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

 

(5) 평가•비판의 대화

 

  • 부모나 교사를 존중하지 않게 함

 

(6) 탐색•질문의 대화

 

  • 추궁하는 대화

 

(7) 둘러대기•신중히 대답하지 않는 대화

 

(8) 비교하는 대화

 

2) 대화의 기본 태도

 

(1) 존중

 

(2) 수용


생각과 감점을 존중하면서 그를 동등하게 받아들이고 대하는 것

(3) 공감적 이해


교사가 자신을 유지하면서 영유아의 세계에 들어가 같이 느끼고 생각해 보는 것


3) 효과적인 대화전략

 

(1) 관심 기울이기

 

(2) 긍정적 사고 유도

 

(3) 반영적 경청

 

  • 영유아의 이야기를 들은 후, 영유아가 이야기한 것과 이야기하지 않은 이면에 숨은 감정을 파악해 영유아에게 되돌려 이야기해주는 것

 

(4) 적극적 경청

 

  • 영유아가 문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비판하거나 판단하려 하지 말고 이야기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문제 상황에 대한 영유아의 감정을 그대로 수용하고자 노력하는 것

 

(5) 나-전달법

 

  • 한 가지 상황에 대해 행동, 느낌, 결과의 세 가지 요소를 말하는 것
728x90

2. 주의집중전략

 

1) Keller의 주의집중전략

 

(1) 지각적 주의 환기

 

  • 새롭고 신기한 사건이나 사실 제시
  • 시청각 매체 활용
  • 일시적이지 않은 내용, 사건 활용하여 역설적 상황 제시


(2) 인지적 주의환기

 

  • 호기심과 탐구심 자극
  • 자유로운 연상

 

(3) 다양성


2) 주의집중방법

 

(1) 노래와 손유희

 

(2) 손뼉치기

 

(3) 언어놀이

 

(4) 거울놀이

 

  • 거울처럼 교사가 하는 행동 그대로 따라하기

 

(5) 수수께끼

 

(6) 소리 듣기

 

(7) 상과 벌

 

(8) 좌석배치 및 신체적 근접성

3. 발문전략

 

1) 발문의 정의

 

  • 발문: 교사가 영유아의 학습활동을 조성하기 위해 던지는 문제제기

 

2) 발문의 유형

 

(1) 제한적 질문

 

  • 간단한 사실적 응답을 기대하는 질문
  •  

(2) 확산적 질문

 

  • 다양한 응답이 가능한 질문

 

3) 효과적인 발문의 전략

 

  •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다면적 사고 유도
  • 무엇 또는 어떻게에 초점을 맞춰서 질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