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영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1) 음악
- 가락이나 리듬과 같은 음 재료를 형식적으로 결합하여, 목소리나 악기를 통해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 언어적 표현의 한계점을 넘어 그 이상의 것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
- 청각적 예술
- 시간적 예술: 동시대 때 어떤 음악이라도 좋은 음악은 영원함
- 감성적인 면 + 이석적 부분(치밀하게 계산, 과학적, 체계적)
- 인간이 표현하고 느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단계 (형이상학적 개념)
반응형
2. 음악교육을 바라보는 입장
1) 지시주의
- 음악이 도구로 사용
- 주의집중 (손 무릎에)
- 노랫말에 담긴 정보 전달 및 습득
- 특정 음악을 신호 삼아 정리 시작하기 (모두 제자리)
- 타 영역의 발달 도모 (과학, 신체, 언어, 수학, 사회)
2) 절대주의
(1) 절대형식주의
- 음악의 정확한 표현
- ex) 정확한 리듬
(2) 절대표현주의
- 공감과 소통
728x90
3. 음악교육의 목적
1) 심미적 경험을 위한 음악교육
- 음악교육의 본질
- 음악적 개념 기초되면 경험 깊어짐
2)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음악교육
- 놀이 형식의 접근
- 다감각적인 접근
- 통합적인 접근
3) 표현으로의 음악교육
- 능동적인 자기표현
- 언어로의 역할
- 허용적이고 창의적인 분위기 제공해야 함
4) 공감과 소통이 가능한 음악교육
- 작곡가와 연주자, 연주자와 청자, 작곡기와 청자 사이에서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공감과 소통
5)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이루는 음악교육
(1) 두뇌 발달
(2) 음악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신체 발달
- 이동 동작
- 비이동 동작 (제자리)
- 조작적 동작 (밀기, 던지기)
(5) 사회성 발달
(6) 언어 발달
(7) 창의성 발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