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 1.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해

고양이 이심콩 2023. 3. 12. 22:02
728x90
반응형

1. 영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1) 음악

 

  • 가락이나 리듬과 같은 음 재료를 형식적으로 결합하여, 목소리나 악기를 통해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 언어적 표현의 한계점을 넘어 그 이상의 것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
  • 청각적 예술
  • 시간적 예술: 동시대 때 어떤 음악이라도 좋은 음악은 영원함
  • 감성적인 면 + 이석적 부분(치밀하게 계산, 과학적, 체계적)
  • 인간이 표현하고 느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단계 (형이상학적 개념)
반응형

2. 음악교육을 바라보는 입장

 

1) 지시주의

 

  • 음악이 도구로 사용
  • 주의집중 (손 무릎에)
  • 노랫말에 담긴 정보 전달 및 습득
  • 특정 음악을 신호 삼아 정리 시작하기 (모두 제자리)
  • 타 영역의 발달 도모 (과학, 신체, 언어, 수학, 사회)

 

2) 절대주의

 

(1) 절대형식주의

 

  • 음악의 정확한 표현
  • ex) 정확한 리듬

 

(2) 절대표현주의

 

  • 공감과 소통
728x90

3. 음악교육의 목적

 

1) 심미적 경험을 위한 음악교육

 

  • 음악교육의 본질
  • 음악적 개념 기초되면 경험 깊어짐

 

2)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음악교육

 

  • 놀이 형식의 접근
  • 다감각적인 접근
  • 통합적인 접근

 

3) 표현으로의 음악교육

 

  • 능동적인 자기표현
  • 언어로의 역할
  • 허용적이고 창의적인 분위기 제공해야 함

 

4) 공감과 소통이 가능한 음악교육

 

  • 작곡가와 연주자, 연주자와 청자, 작곡기와 청자 사이에서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공감과 소통

 

5)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이루는 음악교육

 

(1) 두뇌 발달

(2) 음악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신체 발달

 

  • 이동 동작
  • 비이동 동작 (제자리)
  • 조작적 동작 (밀기, 던지기)

 

(5) 사회성 발달

(6) 언어 발달

(7) 창의성 발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