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관찰의 기초
- 섬세한 언어적 표현이 서툰 영유아의 행동을 주의하여 살펴봄으로써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이해
- 관찰법: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을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영유아와 상황의 관련성 분석
1) 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
- 관찰로 얻은 정보의 질은 교사의 관찰 기술, 경험, 사전 지식에 따라 달라짐.
(1)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의 이해
-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영유아의 생각과 발달을 아는 단서 제공
- 독특한 개별성: 연령이 같다고 해도 개별 특성에 따른 성숙도나 경험의 기회에 따라 발달 특성이 다르게 나타남. 범주, 대상으로 인지 x
(2) 관찰자 자신의 이해
- 자신의 태도나 신념을 주의 깊게 살피고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발전할 수 있는 기회
- 교사가 영유아의 입장에서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
i) 반성적 사고
- 영유아의 행동관찰에 대한 반성적 저널 쓰기: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느끼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고려
ii) 효율적인 놀이지원 실행 능력 향상
iii) 학습공동체
- 동료교사들과 공유, 토론 -> 전문적 능력 향상
2) 관찰의 분류
(1) 자연관찰과 통제관찰
i) 자연관찰
- 관찰장면의 모든 행덩을 기록할 수 없어서 단편적일 수 있음
- 기록할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함
(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
i) 참여관찰
- 다량의 정보수집 가능
ii) 비참여관찰
- 관찰 상황과 대상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어 관찰 오류를 줄일 수 있음
- 객관적이고 조작적인 관찰
- 관찰 기회 적음
- 심층적인 자료 얻기 어려움
3) 관찰의 오류
(1) 관찰대상(피관찰자) 관련 오류
- 관찰자 의식하여 부자연
- 친숙해진 다음 관찰하기
(2) 관찰자 오류
- 관찰자의 관찰결과에 대한 개인적 기대 및 편견
- 관찰자의 민감성, 신체적 건강, 엄격화, 관용의 개인적 특성
- 관찰자의 인상의 오류(후광효과, 편견)
- 관찰자의 과잉 일반화와 관찰해석의 오류
- 관찰기록의 오류
4) 관찰윤리
- 인권존중
- 비밀보장
(1) 연구자(교사, 관찰자)가 지켜야 하는 중요한 윤리적 지침
- 아동의 권익은 연구 목적보다 우선이다.
- 연구대상은 연구의 성격을 미리 알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해여 한다.
- 연구자는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자를 속여서는 안 된다.
- 연구자는 연구에 참여한 대상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교수 계획을 위한 협의 외에는 비밀 유지)
5) 주관적 관찰을 피하기 위한 전략
- 관찰대상에 대한 사전정보나 지식 배제
- 관찰자의 추측, 느낌, 판단 배제 (본 것과 구분하여 기록)
- 크기, 모양, 색, 소재, 특징, 행동 등 구체적으로 기술
- 관찰대상의 말을 직접화법으로 기록
- 관찰대상이 실제로 행동한 것만 기록
반응형
2. 관찰의 단계
1) 관찰계획
- 관찰의 목적 설정
- 관찰행동 표집과 단위 선정
- 관찰장면 선정
- 관찰기록방법 선정
2) 관찰활동
(1) 관찰자의 객관적 관찰기록을 위한 고려사항
i) 관찰대상자의 실제 행동만을 기록
- 추측, 평가, 추론 (놀이경험, 의미읽기)도 중요하므로 실제와 구분하여 적어야 함
ii) 부사는 주의해서 사용하며, 모호한 부사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 매우, 꽤 등 사용 x
- 공통적으로 수용되는 단어 사용
iii) 관철대상의 대화는 가능한 한 직접화법으로 기록
- ex) 가연이는 “배고파요”라고 말했다.
iv) 관찰행동은 일반적이고 모호하게 기록하지 않고 육하원칙에 맞게 구체적으로 기록
v) 객관적 관찰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질을 설명해야 한다.
- 다양한 표현
- ex) 슬퍼하며 운다 -> 크게 소리를 지르며 울부짖는다
(2)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정확한 관찰을 위한 주의사항
- 영유아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관찰
- 가능한 한 실내•실외 모든 영역과 다양한 시간대에 영유아 관찰
- 영유아가 서로 친숙해지고 교실 환경에 익숙해질 때까지 관찰 연기 (초기적응)
- 영유아의 전형적 놀이 행동에 대한 표상을 정확히 관찰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놀이 행동을 여러 번 관찰 (지속적 관찰)
3) 관찰결과 활용
(1) 영유아 발달이해와 평가
- 영유아가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응 조정하여 운영
(2) 교육활동의 기초자료 제공
-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기초로 하여 자연스럽게 탐색하고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고, 끊임없는 관찰과 협혁적인 상호작용으로 영유아와 함께 참여해야 한다.
i) 발현적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가 관찰해야 할 사항
- 현재의 놀이가 우리 학급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가?
- 놀이진행으로 전개하기에 인적•물적 자료들은 풍부한가?
- 놀이진행에서 다루어질 내용은 여러 영역의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 놀이를 통해 진행할 경우 영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가?
- 영유아의 실생활과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는가?
(3) 부모상담을 위한 자료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학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관찰및행동연구 2. 행동관찰 방법 (0) | 2023.03.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