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1. 관찰의 이해

고양이 이심콩 2023. 3. 15. 08:52
728x90
반응형

1. 관찰의 기초

 

  • 섬세한 언어적 표현이 서툰 영유아의 행동을 주의하여 살펴봄으로써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이해
  • 관찰법: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을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영유아와 상황의 관련성 분석


1) 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

 

  • 관찰로 얻은 정보의 질은 교사의 관찰 기술, 경험, 사전 지식에 따라 달라짐.

 

(1)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의 이해

 

  •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영유아의 생각과 발달을 아는 단서 제공
  • 독특한 개별성: 연령이 같다고 해도 개별 특성에 따른 성숙도나 경험의 기회에 따라 발달 특성이 다르게 나타남. 범주, 대상으로 인지 x

 

(2) 관찰자 자신의 이해

 

  • 자신의 태도나 신념을 주의 깊게 살피고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발전할 수 있는 기회
  • 교사가 영유아의 입장에서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


i) 반성적 사고

 

  • 영유아의 행동관찰에 대한 반성적 저널 쓰기: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느끼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고려

 

ii) 효율적인 놀이지원 실행 능력 향상

iii) 학습공동체

  • 동료교사들과 공유, 토론 -> 전문적 능력 향상

 

2) 관찰의 분류

 

(1) 자연관찰과 통제관찰

 

i) 자연관찰

  • 관찰장면의 모든 행덩을 기록할 수 없어서 단편적일 수 있음
  • 기록할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함

 

(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


i) 참여관찰

  • 다량의 정보수집 가능

 

ii) 비참여관찰

  • 관찰 상황과 대상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어 관찰 오류를 줄일 수 있음
  • 객관적이고 조작적인 관찰
  • 관찰 기회 적음
  • 심층적인 자료 얻기 어려움

 

3) 관찰의 오류

 

(1) 관찰대상(피관찰자) 관련 오류

 

  • 관찰자 의식하여 부자연
  • 친숙해진 다음 관찰하기

 

(2) 관찰자 오류

 

  • 관찰자의 관찰결과에 대한 개인적 기대 및 편견
  • 관찰자의 민감성, 신체적 건강, 엄격화, 관용의 개인적 특성
  • 관찰자의 인상의 오류(후광효과, 편견)
  • 관찰자의 과잉 일반화와 관찰해석의 오류
  • 관찰기록의 오류

 

4) 관찰윤리

 

  • 인권존중
  • 비밀보장

 

(1) 연구자(교사, 관찰자)가 지켜야 하는 중요한 윤리적 지침

 

  • 아동의 권익은 연구 목적보다 우선이다.
  • 연구대상은 연구의 성격을 미리 알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해여 한다.
  • 연구자는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자를 속여서는 안 된다.
  • 연구자는 연구에 참여한 대상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교수 계획을 위한 협의 외에는 비밀 유지)

5) 주관적 관찰을 피하기 위한 전략

  • 관찰대상에 대한 사전정보나 지식 배제
  • 관찰자의 추측, 느낌, 판단 배제 (본 것과 구분하여 기록)
  • 크기, 모양, 색, 소재, 특징, 행동 등 구체적으로 기술
  • 관찰대상의 말을 직접화법으로 기록
  • 관찰대상이 실제로 행동한 것만 기록

반응형


2. 관찰의 단계

 

1) 관찰계획

 

  • 관찰의 목적 설정
  • 관찰행동 표집과 단위 선정
  • 관찰장면 선정
  • 관찰기록방법 선정

 

2) 관찰활동

 

(1) 관찰자의 객관적 관찰기록을 위한 고려사항

 

i) 관찰대상자의 실제 행동만을 기록

  • 추측, 평가, 추론 (놀이경험, 의미읽기)도 중요하므로 실제와 구분하여 적어야 함

 

ii) 부사는 주의해서 사용하며, 모호한 부사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 매우, 꽤 등 사용 x
  • 공통적으로 수용되는 단어 사용

 

iii) 관철대상의 대화는 가능한 한 직접화법으로 기록

  • ex) 가연이는 “배고파요”라고 말했다.

 

iv) 관찰행동은 일반적이고 모호하게 기록하지 않고 육하원칙에 맞게 구체적으로 기록

v) 객관적 관찰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질을 설명해야 한다.

  • 다양한 표현
  • ex) 슬퍼하며 운다 -> 크게 소리를 지르며 울부짖는다

 

(2)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정확한 관찰을 위한 주의사항

 

  • 영유아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관찰
  • 가능한 한 실내•실외 모든 영역과 다양한 시간대에 영유아 관찰
  • 영유아가 서로 친숙해지고 교실 환경에 익숙해질 때까지 관찰 연기 (초기적응)
  • 영유아의 전형적 놀이 행동에 대한 표상을 정확히 관찰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놀이 행동을 여러 번 관찰 (지속적 관찰)

 

3) 관찰결과 활용

 

(1) 영유아 발달이해와 평가

 

  • 영유아가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응 조정하여 운영

 

(2) 교육활동의 기초자료 제공

  •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기초로 하여 자연스럽게 탐색하고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고, 끊임없는 관찰과 협혁적인 상호작용으로 영유아와 함께 참여해야 한다.

i) 발현적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가 관찰해야 할 사항

  • 현재의 놀이가 우리 학급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가?
  • 놀이진행으로 전개하기에 인적•물적 자료들은 풍부한가?
  • 놀이진행에서 다루어질 내용은 여러 영역의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 놀이를 통해 진행할 경우 영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가?
  • 영유아의 실생활과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는가?

(3) 부모상담을 위한 자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