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인지발달
- 사고나 추론 기술을 발달시키는 과정
- 피아제: 환경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변화 경험
- 인지 발달 단계: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1) 감각운동기 (출생~2세)
- 감각기관과 운동능력 간의 관계 통합하여 조절
(1)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
- 반사운동기 (출생~1개월)
- 일차 순환반응기 (1~4개월)
- 이차 순환반응기 (4~8개월)
-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8~12개월): 인과개념, 대상영속성
- 삼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정신적 표상 (18~24개월)
2) 전조작기 (2~7세)
-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여 사고 경직
- 한 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 가짐
(1) 상징적 사고
ex) 폰 없는데 있는 것처럼 전화 받기 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적 사고
물체에 생명이 있다고 사고
728x90
2. 언어발달
1) 언어습득이론
(1) 생득론적 관점
- 생물학적 요인
- Chonsky: 언어습득기제
(2) 학습이론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입장
2) 영아기의 언어발달
(1) 영아기 언어발달 단계 및 특징
- 울음
- 쿠잉 (7~8주)
- 옹알이 (4~6개월)
- 한 단어 문장 (12개월)
- 두 단어 문장 (18~20개월)
3. 사회•정서발달
1) 기질의 발달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 가능
728x90
반응형
'아동학 >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학개론 3-1 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환경 (0) | 2023.01.13 |
---|---|
보육학개론 2-3 영유아 발달 특성과 보육경험의 관련성 (0) | 2023.01.13 |
보육학개론 2-1 영유아 발달의 개념 및 원리 (0) | 2023.01.13 |
보육학개론 1-3 보육에 관한 세계적 흐름 (0) | 2023.01.13 |
보육학개론 1-2 어린이집의 유형 및 특성 (0) |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