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보육학개론

보육학개론 2-2 영유아 발달의 이론

고양이 이심콩 2023. 1. 13. 08:27
728x90
반응형

1. 인지발달

  • 사고나 추론 기술을 발달시키는 과정
  • 피아제: 환경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변화 경험
  • 인지 발달 단계: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1) 감각운동기 (출생~2세)

  • 감각기관과 운동능력 간의 관계 통합하여 조절


(1)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

  • 반사운동기 (출생~1개월)
  • 일차 순환반응기 (1~4개월)
  • 이차 순환반응기 (4~8개월)
  •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8~12개월): 인과개념, 대상영속성
  • 삼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정신적 표상 (18~24개월)



2) 전조작기 (2~7세)

  •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여 사고 경직
  • 한 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 가짐


(1) 상징적 사고

ex) 폰 없는데 있는 것처럼 전화 받기 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적 사고

물체에 생명이 있다고 사고

728x90



2. 언어발달

1) 언어습득이론

(1) 생득론적 관점

  • 생물학적 요인
  • Chonsky: 언어습득기제


(2) 학습이론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입장


2) 영아기의 언어발달

(1) 영아기 언어발달 단계 및 특징

  • 울음
  • 쿠잉 (7~8주)
  • 옹알이 (4~6개월)
  • 한 단어 문장 (12개월)
  • 두 단어 문장 (18~20개월)



3. 사회•정서발달

1) 기질의 발달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 가능


728x90
반응형